-
-
네가 좋은 사람이라는 걸 알아
김민진(김토끼) 지음 / 로즈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매년 1월 1일이 되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어제보다 나은 삶, 작년보다 좋은 삶을 살자고 다짐한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며 많은 목표들을 세운다. 나이가 한 살 많아졌다고 해서 꼭 어른이 되지 않아도 괜찮고, 약한 모습을 보여도 괜찮다. 하지만 더 어른이 되고 더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몰아세우기도 한다.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좋지만 오늘을 희생할 필요는 없다. 미래의 행복을 생각하며 지금을 걱정과 희생으로만 보낸다면 과연 미래가 행복할까? 오늘을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의 전작도 그러했고, 이번 작품도 잔잔한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 힘든 순간에도 힘들지 않은 순간에도 위로가 되고 힘을 얻는 문장들이 가득하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기에 우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하며 살아가야 한다. 인간관계에서도 혼자 기대하며 상처받지 말고, 너무 애쓰지 않고, 무리하지 않으면서 적당한 호의와 적당한 관심(적당한 무관심)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겠다. 그리고 가끔은 울기도 하면서 나를 위로하고 다독이며 응원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좋은 삶을 살고 싶고, 좋은 관계를 맺고 싶고,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당신이라면, 꼭 이 책을 읽고 스스로가 그런 사람이라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1월에 읽고 올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면 좋겠다. "가장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에 "지금 이 순간."이라고 대답할 수 있는 우리가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