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산다는 것 - 나를 찾고자 하는 이들을 우한 철학수업
박은미 지음 / 초록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답지 않게 왜 그래?', '나다운 게 뭔데?'는 드라마에 종종 나오는 흔한 대사이다. '나다움'이 뭘까?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모습들이 있는지, 어떤 것이 진정 나다운 것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 자신을 만나고,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스스로를 알아가고 진짜 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내가 나를 만나고,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내가 모르던 나를 만나고, 찾아 나가면서 만들어가는 과정들을 통해 '진짜 나'를 찾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가짜 나로 사는 만큼 불행해지고, 진짜 나로 사는 만큼 행복해진다. 나답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찾는 동시에 만들어가야 한다고 하며, 나다움을 찾아서 만들어가는 만큼 나 자신으로서 편안해진다고 말한다.

그동안 생각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방법들과 다양한 상황들을 생각하며 과거의 내 모습을 돌아보기도 하고, 현재의 내 마음을 생각해 보기도 했다. 죽음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인 느낌에 대해서도 좀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고, 평소 나를 돌아보며 조금 더 단단한 나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했다. 진짜 나로 살며 행복을 누리고, 세상에 행복을 전파하며 살 수 있는 나다운 나를 찾아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나다운 게 뭔지 궁금하고, 진짜 나에 대해 알고 싶다면 한 번쯤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