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철 채소로 차린 사계절 식탁 - 이토록 맛있는 마크로비오틱 요리
캐롤(박진희) 지음 / 리틀프레스 / 2024년 6월
평점 :
각 계절의 제철 채소로 만드는 '마크로비오틱' 요리를 소개한다. 마크로비오틱의 철학은 음양조화, 일물전체, 신토불이라고 한다. 치우침 없이 균형을 이루는 음식을 섭취하고, 되도록 하나의 식품을 통째로 섭취하고, 내 고장에서 수확된 제철 식재료, 유기농,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채소나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알고 계절의 변화와 내 몸의 변화를 생각하며 음식을 만들고 즐길 줄 안다면 건강한 사계절 식탁이 완성될 것이다. 음식을 만드는 것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몸에 좋은 것은 입에 쓰고, 맛이 없다는 생각을 하고 살아왔는데, 평소 즐기지 않던 재료들도 조리법을 달리하니 색다른 요리가 되어 새로운 맛을 선물했다. 거기에 건강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면 제철 재료로 식단을 준비할 이유가 충분하지 않은가?
매일 고기를 챙겨 먹고 탄수화물로 마무리하는 나에겐 조금 버겁기도 한 메뉴들이었고, 부족하고 아쉬운 느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부모님의 식사를 종종 챙기게 되고, 살이 쪄서 건강 걱정을 하던 차에 만나게 된 책이라 그런지 의식적으로 건강하게 먹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신경 써서 만들어 보게 되었다. 덕분에 조금 잘못 알고 있던 상식에 대해서도 다시 되새기며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건강하게 식습관 조절도 할 수 있었다. 제철 채소나 요리는 정성을 쏟은 만큼 돌아온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건강에 관심이 있고, 제철 음식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시도해 보면 좋을 요리법이 가득 담겨 있다. 책만 봐도 건강해지는 기분을 흠뻑 느낄 수 있으니 직접 만들어 먹으면서 건강까지 함께 경험해 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