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형사사건 이야기 - 법을 알면 범죄가 보인다
추헌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형법 상식서.

알쏭달쏭한 사건들을 소개하며 범죄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담았다. 각 사례마다 관련 처벌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법률 용어도 쉽게 풀어 설명해 준다. 특히 비슷한 사건에서 사소한 차이로 인해 유/무죄가 결정되는 사례들은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방송을 통해 많은 사건들을 접하지만 사건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처벌 등을 알려주는 것이 전부라 자세한 내용이 궁금할 때 찾아보기도 쉽지 않고, 찾아도 내용이 어려워 흘려보내는 일이 많았다. 평소 범죄나 사건을 다룬 책, 드라마, 영화를 즐겨 보고 좋아하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도 많고, 궁금했던 점들이 해결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사문서위조죄'라고 생각했던 사례에서 무죄인 경우가 많아 조금 의외이기도 했고, '폭행죄'에 대한 기준이 내가 아는 것과 많이 다르다는 것에 놀랍기도 했다. 위험한 물건도 행위에 따라 위험 여부가 달라지고, 소리, 빛 등을 이용한 폭력도 상황에 따라 폭행죄가 될 수 있다. 책이나 영상을 통해 많은 사건들을 접해 대부분의 사례에서 죄의 유/무를 맞출 거라 예상했지만, 의외로 엉뚱하게 틀리는 경우가 많아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다양한 죄와 사례들을 담고 있고, 순서와 상관없이 읽을 수 있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이나 관심 있는 내용을 우선 읽으면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정말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