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평점 :
품절


비디오 가게. 비디오테이프를 대여해 주고, 만화책도 대여가 가능했던 추억의 장소. 과연 요즘 친구들은 알까?

비디오테이프도 모를 세대들이 이해하지 못할 사라져버린 감성이다.

읽어보지 못했어도 제목은 다들 들어봤을 국민 힐링 소설 <불편한 편의점>, 독자들의 호응에 후속작까지 출간하였고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던 작가 김호연의 흥미로운 신작이다.

한 방송사의 대표 예능 '도시탐험대'의 기획자이자 피디였던 솔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고 인생 1막이 사라진 기분으로 고향 대전을 찾았다. 막막하게 인생 2 막을 준비하던 솔은 방송 피디 경력을 살려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한다. '노잼 도시 대전'을 소재로 콘텐츠를 고민하던 와중 추억이 가득 담긴 비디오 가게 자리에서 우연히 돈 아저씨의 아들 한빈을 만나게 된다. 3년 전 종적을 감췄다는 돈 아저씨의 행방을 찾아달라는 부탁을 받고 비디오 가게인 지하를 스튜디오 삼아 돈 아저씨를 찾는 방송을 하기로 결심한다. 어린 시절 돈 아저씨와 산초 누나 솔의 추억이 가득 담긴 '돈키호테 비디오'를 채널명으로 정하고 자신은 '찐산초'가 되어 돈 아저씨를 찾기 위한 여정이 시작된다.

'라만차 클럽 아미고'들의 도움도 받고, 아저씨의 이야기를 찾아 전국을 돌아다닌다. 아저씨를 찾기 위한 모험 같은 여정은 아저씨의 과거를 찾고 과거의 자신과 꿈을 찾는 여정이 된다. 정말 '꿈'을 선택해도 괜찮을까? 돈보다 꿈이 중요할까? 세상을 살아갈 힘이 생길까? 책을 읽다 보면 꿈을 꾸고, 꿈을 좇는 그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 든다. 돈 아저씨가 어디에서 뭘 하고 계실지 궁금하고 또 기대하게 된다.

작가의 이야기를 소설로 담아낸 것이 아닐까 싶을 만큼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라 흔히 말하는 본캐와 부캐의 세계관에 혼란이 오는 기분이었다. 추억의 비디오 가게를 소재로 어떤 이야기를 펼칠까 궁금했는데 생각했던 내용과 전혀 다르게 재미있고 유쾌하게 읽었다. 그리고 어린 시절도 떠올리고 나의 꿈도 생각하며 조금은 위로받기도 하는 시간이었다. 사람의 마음을 건드리는 포인트를 잘 아는 작가의 소설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