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버스 특서 청소년문학 20
고정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소설이고, 고정욱 작가님의 책이라 궁금했다.


시작부터 성폭력 예방에 관련된 내용이라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을 다룬 내용일 거라 생각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예상이었다.


한 부모 가정에서 본인이 버림받았다는 생각을 하며

아버지와 살고 있는 상처를 가진 고등학생 주인공들이

여행을 떠나는 길에 사고로 갇힌 버스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내용이다.


청소년들만의 순수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이 나오긴 했지만,

학생들의 이야기만 다룬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들려주었다.

바로 내 옆에서 일어나는 흔한 일은 아니더라도

버스에서 같이 밤새며 사람 사는 이야기를 같이 들은 것 같다.


다양한 주제로 여러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들이 가지고 있는 메시지는 "책임감" 이다.

작가님이 청소년들에게,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셨던 이야기는 역시 책임감일까?


성인들도 스스로를 책임지는 것이 힘든데,

어린 학생들에게 책임을 요구하는 것은 몇 배로 어려운 일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는 책임감,

자신과 주변 사람을 지키는 책임감에 대해

사람답게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내가 나를 책임질 수 있을 때'가 언제인지 잘 모르겠지만,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는 시간이 분명 올 거라고 믿는다.


이번에는 사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스토리텔링 버스가 되었지만,

실제로 이런 버스가 있어서 운영되어도 재미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