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관들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뜨거운 심장을 가져본 적이 없다.

 

나는 대한민국이 공정하다고 착각하며 살았나?
사실 공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다.
소설 속 내용처럼 입에 담을 수 없을 만큼 큰 죄를 짓고도 무죄 선고를 받기도 하고,
무혐의로 풀려나기도 하고, 간혹 실형을 선고 받더라도 특별사면을 받고...
생각보다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사회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것 같다.

 

가끔 상상해본 일이긴 하지만 막상 소설로 접하니 생각이 많아졌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참 좋은 제도(?)이다.
특히 연쇄살인범이나 성범죄자들에게는 형벌이 가볍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무기징역? 편하게 벌받는거 아닌가? 벌을 받는게 맞기는 한가?
그들은 먹고 자고 사는 걱정없이 지내고, 오히려 피해자와 가족들은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사는게 맞는건가;

 

배경과 가정은 현실에 가깝지만,
과연 정말 현실이었다면.. 실제로 집행관이 존재한다면,
나는 과연 그들을 옹호하는 입장일까?
아니면 그들도 결국은 살인자라며 악플을 쓰는 쪽이었을까?

 

소설에선 흉악범은 다루지 않고, 정재계 인물들이 대상이었던 것 같다.
물론 나쁜놈들이었지만, 집행관들에게 과연 그들을 죽일만한 자격?이 있었나.
결국 살인은 살인이니까.
만약 연쇄살인범이나 성범죄자가 대상이었다면,
같은 살인인건 똑같고 잘했다고 칭찬해줄 순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른척 묵인했을 것 같다.

 

검찰이 범인의 윤곽을 잡고 용의자를 특정해 가는 모습은
생각보다 빠르고 정확해 의외의 모습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은 진짜 반전이었다.
의심스럽긴 했지만 이렇게 빅픽쳐를 그린 사람이...
약간 뒤통수 맞은 느낌이다.

 

새로운 집행관들이 탄생해 시즌2가 나오게 될 지 내심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