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불교 공부 노트
지지엔즈 지음, 김진무.류화송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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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의 불교 공부 노트] 너무나 좋은 책. 그래서 놓기 싫은 책. 아껴 읽은 책. 수행하며 마음에 새길 부분이 많은 책. 철학적으로 개진하는 차근차근 논리 흐름 엄청 좋아하는데 거기에 나의 사랑 불교를 곁들였다니,그냥 나에게 딱이었던 책! 


정말 많은 주옥같은 주제들이 있었지만, 작가가 수행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앎이 없음을 앎”을 말하는데 앞으로 살아가면서 마음 속에 꼭꼭 간직하고 싶은 내용이라콕 집어 내용과 생각을 정리해보았다. 



남송의 시인 신기질은 [추노아]라는 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린 시절 시름의 맛을 모르면서, 즐겨 누각에 올랐네.

즐겨 누각에 올라, 새 노래를 짓느라 억지로 시름겹다 했지.

이제 시름의 맛을 다 알게 되니, 말하려다 그만 두네.

말하려다 그만 두고, 그저 상쾌한 가을날이로구나 하네.


여기에서 소년은 진정한 시름을 모르다가 ‘시름’이란 글자를 배우고 무척 즐겨 썼다.

한편으로는 놀면서 한편으로는 ‘아’ 하고 한숨을 쉬며, 

마치 살아가면서 얼마나 뜻대로 되지 않는지 모든 것이 슬픔과 근심뿐인 듯

운율에 맞추어 시를 지었다.

그러나 살면서 시름의 맛을 제대로 체험하고 나서 

오히려 말하려 하지 않고 태도를 바꾸어 청량하고 좋은 가을의 정취를 바라본다.

시름의 고통이 안에서 승화되고 나서 더욱 처량함이 드러남을 이야기하고 있다.(본문 189p)



나 또한 이 소년처럼 고통을 모르면서 안다고 생각할 때가 있었고, 

또 알고 있으면서 모르는 것이라 여길 때가 있었다. 

그리고 내가 경험해 본 고통들에 대해 그게 얼마나 깊은 맛을 내느냐고 누군가 물어본다면

나는 꽤나 짙고 쓴 맛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누군가는 그 정도는 짙은 것도, 쓴 것도 아니라며 자신이 먹어 본 더 깊은 고통의 맛을 언어로 설명해 내보일 것이다. 누구 말이 맞는지 아닌지 그런 건 알 수도 없고 주관적 경험을 말하는 차원에선 중요하지도 않다. 

다만 중요한 건, ‘앎이 없음을 앎 (無知之知)’을 아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부류의 시름의 맛을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앎이 없음을 앎’을 지니지 못했다면, 모든 사람들이 다 소년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안다고 여길 것이다.“ (190쪽)


‘앎이 없음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겸손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옛날에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 즉 ”너 자신이 무지함을, 너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음을 알아라“ 라고 했던 것과 같이 내가 알고 있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고, 내가 ‘그럴 것이다’라고 추측한 것 또한 명확한 앎이 아니고, 누군가를 헤아림에 있어서도 언제나 ‘그럴 수 있음’을 마음에 새기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해 

그것을 자연스럽게 자신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새에 

무시하거나 옳지 못한 것, 그릇된 것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과는 다르다며 선을 긋기 쉽다. 

또 직접 느끼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기기도 한다. 


나도 그랬다.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겪어보기 전엔 우울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그건 다 마음먹기에 달린 거다, 당신이 약해서 그렇다, 징징대지 말고 기운내려고 노력하는 척이라도 해라.”라는 말을 아주 쉽게 내뱉었다. (고등학교 시절, 그 친구에게 그렇게 말했던 것을 여전 후회한다.) 우울하다는 게 입안에 쩍 달라붙어 떼어내려해도 여간해선 안 떨어지는 엿 같은 것이란 걸 나는 어리석게도(?) 그리고 당연하게도 직접 겪어보고 나서야 알 수가 있었다. 그 밖에도 나의 어리석고 오만한, 다 안다고 착각하는 일들은 꽤 있었다. 시간이 흘러서야 잘못인지도 모르고 저질렀던 잘못들을 알게 되었다. “앎이 없음을 앎”이 부족해 벌어진 일들이었다. 


계속 수행을 하고 심리 공부를 하면서 점점 겸손해지는 법을 배워가고내가 지금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언젠가는 깨질 수 있음을 알아가고 있다.여전히 갈 길이 멀다. 

내가 좋아하는 명상 스승님께서 수행은 나선형으로 나아간다는 말을 해주셨다. 

“오 나 이제 알 것 같아!” 했을 때쯤 다시 나선형으로 돌아 원점으로 돌아간다. “아니, 나 다시 모르겠어.. ” 그런데 그 과정들을 반복하면서 결국은 나선의 계단을 하나씩 밟아 올라가듯이 

차근히 수행의 목적인 깨달음을 향해 올라가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만약 스스로 “나 이제 다 알았어! 다 깨달았어.” 하거나 

이 세상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며 성급한 결론을 내버린다면 

나는 그냥 거기서 멈출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 이상 알아갈 것도, 새로울 것도 없다. 재미도 없을뿐더러 굳어진 관점으로 인해 오해와 소통의 어려움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들’로 내 세계가 다양한 색을 잃어갈 것이다.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알고 겸손하자. 

함부로 다른 사람을, 다른 세계를 속단하지 말자. 

내가 경험해보고 느껴보지 못했다 해도 

그것은 어딘가에서 빛나며 존재하고 있음을,

그리고 언젠가 내가 그걸 만나게 될 수도 있음을 알자.

그리하여 수행하며 나를 활짝 열고 

나의 앎의 지평을 조금씩 넓혀줄

모든 고통과 즐거움과 순간순간들을 기다리자.   

감사하는 마음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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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과 7가지 영적 해결법
웨인 다이어 지음, 이재석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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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내내 붙잡고 놓기가 아쉬워 5월까지도 여전 읽어낸 책.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를 쓴 웨인 다이어 선생님의 책이다. 

웨인 다이어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영적 멘토로 엄청난 통찰을 지닌 책들을 많이 써주셨는데, 이번에 읽은 이 책은 특히나 영성에 관한 핵심을 꽉꽉 눌러담은 내용으로 사실 한 문장 한 문장 읽어나가기가 아까울 정도였다. 

영성을 지닌 인간이라는 존재는 모든 것들과 연결되어 있으며(여기서는 '신'이라고 표현) "문제"라고 여겨지는 것들은 실상 문제가 아닌 환영이다. 물론 문제는 분명히 있다. 질병에 걸려 아픈 것도 사실이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이 있고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여러가지가 '없다'라는 것에 집중할 때, 즉 결핍에 집중할 때 그것은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며 '나는 이것 때문에 힘들어, 고통받고 있어, 삶은 괴로워...' 등의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고 점점 어둠 속으로 들어가버리게 된다..!! 그야말로 생각이 생각을 짓는 것. 다른 표현으로는, '참나'가 아닌 '에고'에만 집중한 것. 

나를 힘들게 만드는 많은 "문제"들은 사실 만들어진 것이고, 그렇게 한 사람은 바로 나라는 것을 알고나면 관점이 바뀐다. 문제를 문제라고 보지 않으면 된다. 그냥 그럴 수 있는 것이라고 보고, 그저 더 나아지기를 바라며 이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면 된다. 이렇게 영성적인 이야기는 음.. 언어로 표현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경험상으로는,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함을 흠뻑 느끼고 나아가고자 하는 것을 바라며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하고, 그렇게 하는 과정 속에서 "난 이게 아니면 절대 안 돼! , 이게 없으면 난 망해!"같은 부정적인 자기목소리를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것보단 "괜찮아, 잘 하고 있어, 그리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자, 또 방법이 나타날테니. 저절로 그러하도록 두자."라고 생각하는 것인 것 같다. 내가 외따로 떨어진 혼자이고, 혼자 모든 것을 짊어져야한다고 생각하기보단, 살면서 생겨나는 어려운 일들은 디폴트이며 그 때마다 내가 나 나름의 노력을 하고 좋은 방향으로 내 마음을 기울이고 있으면 또 적합한 상황들이 펼쳐진다는 마음으로 삶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것이다. 

대가들의 영성적인 통찰은 결국 다들 하나의 이야기를 하는 듯 하다. 자기의 삶을 평화롭게, 충분히 만족하며, 자신의 삶과 주변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나에게 없고 부족한 것에 집중하며 그것을 문제시하고, 스스로에게 비판적인 목소리로 자기대화를 끊임없이 하지 않는다. 지금 자신의 삶에 감사하며 동시에 나아가고 싶은 곳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하고 사랑과 평화로 자신을 채우고 그 밝은 에너지를 주변에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그런 사람들이다. 많은 대가들은 이걸 깨닫고 전하기 위해 말로 옮겼는데 각자 표현의 방법은 다르지만 핵심은 다 같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된다. 퍼즐이 맞춰진다.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라는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가장 높고 빠른 영의 주파수', 즉 에너지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이렇게 자신에게 높은 에너지가 흐르도록 하며 주변에도 그 장을 확대해나가는 것. 요즘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도 맞닿아있어 다행이고 뿌듯하다는 생각이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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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를 위한 반야심경 - 내 마음의 좋은 습관 기르기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미령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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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반야심경에 나오는 이 구절을 참 좋아합니다.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색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다.

색은 곧 공이고

공은 곧 색이다.


있어 보이는 것은 

실은 빈 것이고

빈 것도 실은

있는 것이다.


이 아이러니는 놀랍게도

정말 말이 됩니다.


제가 살면서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나중에 보니 꼭 그래야만 하는 건 아니었고

단지 저의 마음이 생각을 짓고

의미를 만들어내고 꼭 쥐고 놓지 않았기 때문에,

그래서 저에게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것 뿐입니다.


모든 것은 상대적이고

변하고 흘러갑니다. 

그게 아니면 절대 안될 것 같았지만

멀리서 보면 아무것도 아니기도 합니다.


반대로 나에게 인식되지 않아서

없는 것처럼 여겨졌던 무언가가

어느 날 감각을 통해 내 마음 속으로

들어오고, 자리잡고,

원래 나의 세계에는 없었던 것이 

어느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에게는 온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생겨나기도 합니다.


내가 너무 꽉 쥐고 있는 게 있으면

색은 공이다, 떠올립니다.

내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뭔가가 있을 땐

그래, 나의 세계에 아직 들어오지 못했을 뿐이지 하고,

공은 색이다, 떠올립니다. 

모든 것은 있다, 그리고 동시에 없다, 라고 떠올립니다.


[10대를 위한 반야심경] 이 책은 반야심경의 

깊다면 끝도 없이 깊고

간단하다면 정말 간단한 

구절 구절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었습니다.


특히 반야심경의 관자재보살의 가르침과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을

서로 비교해주는 풀이는 

불교 교리 전반에 대한 이해를

크게 도왔습니다.


제목에는 10대를 위한다고 되어있지만

사실 성인들이 읽어도 정말 좋은 책입니다.

살아가면서 세상 외부 또는 자신 내부로부터의 

괴롭힘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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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뇌가 사랑을 의심할 때 - 관계 번아웃에 빠진 커플을 위한 실천 뇌 과학
다니엘라 베른하르트 지음, 추미란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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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뇌가 사랑을 의심할 때] - 다니엘라 베른하르트 


불광출판사 덕분에 접하게 된 정말 좋은 책입니다! 처음 받아본 때부터 저와 범수님이 진행했던 '결혼탐구독서모임'에서도 다루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목부터 와닿은 책! 


부제가 "관계 번아웃에 빠진 커플을 위한 실천 뇌 과학"인데요. 일을 하면서 직업적인 번아웃에 빠지는 경우는 주변에서도 보았고 익히 알고 있었지만, 관계에 있어서도 번아웃이 올 수 있다는 사실은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되었어요. 우리가 스스로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 이름을 붙일 수 있게 되는 것만으로도 그 감정들과 친구가 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파트너와의 관계 사이에서 겪게 되는 무기력함과 우울감을 미리 알고 있는 이 '관계 번아웃'이라는 말로 이름붙여줄 수 있다면 좀더 편안한 방향으로 빠르게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개념을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 참 감사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관계의 번아웃이 왔을 때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돌보라고 말합니다. 


"혹시 여러분 자신, 그리고 여러분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가족을 위해 소홀히 하는 게 사랑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다면 심각하게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자세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정작 만족스러운 만큼의 사랑은 부르지 못합니다. 내면의 목소리를 거듭 무시하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감정에도 무뎌지게 됩니다." (본문 104p)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다정히 대하세요. 그럼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에게서 영감을 받을 것이고, 아이들도 여러분을 본보기로 삼으려 노력할 것입니다. 커플 양쪽 모두 스스로 균형 잡힌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면 그것은 곧 서로에게 행복을 선물하는 것입니다." (본문 128p)


자기 자신이 좋은 상태에 머물 수 있도록 자기돌봄을 우선한 후 균형이 충분히 유지될 때  다음 단계로 상대방을 위한 마음을 쓰고 관계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자신부터 바로 서야 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인 것 같습니다. 직접 경험한 바로서 참 공감되는게, 제가 스스로 우울감을 느끼고 있거나 여러 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마음이 방황하고 있었을 때는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이 덩달아 많아졌지만, 저 스스로 안정감을 느끼는 상황 속에서 저 자신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때에는 그 모든 좋은 에너지들이 파트너에게도 작용하며 행복한 관계가 이어질 수 있었던 기억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모든 것은 나로부터 비롯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지금 나 자신은 스스로를 잘 돌보고 있나, 나 자신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나 한 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요즘 자기연민 수행을 계속 하면서 더욱 나를 알아봐주고 안아주는 연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를 위해주는 일이 곧 내 파트너를위하는 일이 되고, 우리 둘의 관계를 위하는 일이 되고,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을 위한 일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하니 참 감사하고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 지친다는 생각이나 외롭다는 생각, 그만두고 싶지만 그만둘 수 없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에게 이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꼭 당장의 필요가 없더라도 그저 사랑하는 누군가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책을 읽고 자신의 관계들을 돌아보면서 미래에 다가올지도 모르는 위험(?)들에 미리 대비하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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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순간에 대한 탐구 깨어있음 - 틱낫한과 에크하르트, 마음챙김으로 여는 일상의 구원
브라이언 피어스 지음, 박문성 옮김 / 불광출판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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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불꽃과 부처님의 씨앗]


가톨릭의 신부님이 쓰고, 미국의 영향력 있는 가톨릭계 출판사인 Orbis Books에서 펴낸 이 책을 우리나라 불교서적 전문인 불광출판사에서 번역하기로 한 것은 참 뜻깊다. 이러한 멋진 사건이 이 책의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은 불교와 가톨릭 두 믿음의 역사가 ‘하나의 물결’로 흐르고 있음을 아름다운 문장들과 빛나는 사실들로 속삭여주는 책이다. 


“위대한 영성전통들을 연결하는 지하수맥을 응시하게 된” 저자 브라이언 피어스 신부는 불교수행전통을 이어오시다 며칠 전 열반에 오른 틱낫한 스님의 말씀들을 인용한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며 천국을 체험할 수 있다 가르친 중세의 신비주의 신학자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가르침을 불러온다. 접점이 없을 것만 같았던 동양과 서양의 두 종교가 “지금 여기”를 말함으로서 실은 수도 없이 많은 점들에서 맞닿고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무려 10가지나 되는 목차를 통해 이 수없이 많은 점들을 우리에게 밝혀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나는 ‘고통에서 오는 연민’이라는 8번째 장에서 더욱 읽는 속도를 늦추게 되었다. 아마도 요즘 MSC(Mindful Self Compassion)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연민’에 원을 두고 있어서인 듯하다. 


우리 모두에게는 본래부터 품고 태어난 빛이 있다. 그 빛이 있기에 우리는 사랑할 수 있고, 누군가 고통받는 것을 보면 그로부터 벗어나도록 해주고 싶어진다. 하지만 그 빛이 각자의 가슴으로부터 바깥으로 충분히 퍼져나가 다른 이들을 비춰줄 수 있으려면 가슴을 여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것이 눈을 감고 평정한 상태로 깊이 들여다보는 불교의 ‘명상’이고, 또한 그것이 눈을 감고 내면을 향하는 그리스도교의 ‘기도’다. 


이렇게 우리는 잠시 멈춰서 나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며 스스로를 돌보고, 또한 이해와 연민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서두르지 않고 잠시 조용한 순간들을 가져야만 진정한 연결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 때 비로소 알 수 있게 된다. 모든 존재가 고통을 느끼며, 그로부터 벗어나고 싶어한다는 것을. 


틱낫한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이해는 깊이 들여다보는 과정이다. 물결은 자기가 다른 물결들에 둘러싸여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물결들은 각자 고유한 고통을 받는다. 그대만 고통받는 것이 아니다. 그대의 형제자매도 고통을 받는다. 그들도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순간, 그대는 그들에 대한 비난을 멈출 것이다. 그러면 그대 안에 있는 고통도 멈출 것이다. ...... 그대가 자기와 이웃이 지닌 고통을 깊게 어루만지면 이해가 생긴다.” (책 307p)


우리는 누구나 고통받는다. 스스로 내부로부터 만들어낸 허상과 씨름하느라, 외부로부터 치밀고 들어오는 가시들을 막아내거나 혹은 찔리느라. 전자는 나 자신을 깊게 들여다보지 못하고 스스로를 충분히 이해해주지 못해 생겨난다. 후자는 외부의 ‘다름’들을 ‘틀림’으로 여기며 이해해주지 못하고 하나가 되지 못해서 생겨난다. 결국 모든 존재들의 고통은 ‘이해의 부족‘으로부터 왔다. 


우리의 안에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밝은 빛, 즉 부처님의 씨앗, 하느님의 불꽃이 있음을 정말로 안다면 우리는 잠시 멈춰 가슴을 활짝 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자신뿐만이 아니라 지구별의 인류 모두에게 똑같이 본래부터 지닌 부처님의 씨앗, 하느님의 불꽃이 있음을 정말로 느낀다면 ’분리‘로부터의 ’폭력‘은 사라지고 이해와 연민으로 단단히 뭉친 온전한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결국 우리는 하나라는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두 종교 또한 경계를 허물고 느긋한 차담을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시 ’나‘로 돌아와, 나는 매일 온화한 미소로 눈을 감고 자비의 명상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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