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과 7가지 영적 해결법
웨인 다이어 지음, 이재석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4월 내내 붙잡고 놓기가 아쉬워 5월까지도 여전 읽어낸 책.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를 쓴 웨인 다이어 선생님의 책이다.
웨인 다이어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영적 멘토로 엄청난 통찰을 지닌 책들을 많이 써주셨는데, 이번에 읽은 이 책은 특히나 영성에 관한 핵심을 꽉꽉 눌러담은 내용으로 사실 한 문장 한 문장 읽어나가기가 아까울 정도였다.
영성을 지닌 인간이라는 존재는 모든 것들과 연결되어 있으며(여기서는 '신'이라고 표현) "문제"라고 여겨지는 것들은 실상 문제가 아닌 환영이다. 물론 문제는 분명히 있다. 질병에 걸려 아픈 것도 사실이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이 있고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여러가지가 '없다'라는 것에 집중할 때, 즉 결핍에 집중할 때 그것은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며 '나는 이것 때문에 힘들어, 고통받고 있어, 삶은 괴로워...' 등의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고 점점 어둠 속으로 들어가버리게 된다..!! 그야말로 생각이 생각을 짓는 것. 다른 표현으로는, '참나'가 아닌 '에고'에만 집중한 것.
나를 힘들게 만드는 많은 "문제"들은 사실 만들어진 것이고, 그렇게 한 사람은 바로 나라는 것을 알고나면 관점이 바뀐다. 문제를 문제라고 보지 않으면 된다. 그냥 그럴 수 있는 것이라고 보고, 그저 더 나아지기를 바라며 이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면 된다. 이렇게 영성적인 이야기는 음.. 언어로 표현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경험상으로는,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함을 흠뻑 느끼고 나아가고자 하는 것을 바라며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하고, 그렇게 하는 과정 속에서 "난 이게 아니면 절대 안 돼! , 이게 없으면 난 망해!"같은 부정적인 자기목소리를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것보단 "괜찮아, 잘 하고 있어, 그리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자, 또 방법이 나타날테니. 저절로 그러하도록 두자."라고 생각하는 것인 것 같다. 내가 외따로 떨어진 혼자이고, 혼자 모든 것을 짊어져야한다고 생각하기보단, 살면서 생겨나는 어려운 일들은 디폴트이며 그 때마다 내가 나 나름의 노력을 하고 좋은 방향으로 내 마음을 기울이고 있으면 또 적합한 상황들이 펼쳐진다는 마음으로 삶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것이다.
대가들의 영성적인 통찰은 결국 다들 하나의 이야기를 하는 듯 하다. 자기의 삶을 평화롭게, 충분히 만족하며, 자신의 삶과 주변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나에게 없고 부족한 것에 집중하며 그것을 문제시하고, 스스로에게 비판적인 목소리로 자기대화를 끊임없이 하지 않는다. 지금 자신의 삶에 감사하며 동시에 나아가고 싶은 곳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하고 사랑과 평화로 자신을 채우고 그 밝은 에너지를 주변에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그런 사람들이다. 많은 대가들은 이걸 깨닫고 전하기 위해 말로 옮겼는데 각자 표현의 방법은 다르지만 핵심은 다 같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된다. 퍼즐이 맞춰진다.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라는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가장 높고 빠른 영의 주파수', 즉 에너지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이렇게 자신에게 높은 에너지가 흐르도록 하며 주변에도 그 장을 확대해나가는 것. 요즘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도 맞닿아있어 다행이고 뿌듯하다는 생각이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