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어떻게 서로를 돌볼 수 있는가 - 지역사회 공공 돌봄을 위한 커뮤니티 케어 새판 짜기
김진석 외 지음 / 헤이북스 / 2025년 5월
평점 :
#협찬
📚『우리는 어떻게 서로를 돌볼 수 있는가』
대한민국 커뮤니티 케어 어디까지 가고 있는가?
지역사회 공공 돌봄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를 가져왔다.
주 대상층이 노인으로 2007년 노인돌봄바우처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법 시행과 함께 돌봄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공동체와 시장경제에 논리를 적용하여 돌봄기관의 경쟁을 통해 질적인 향상을 가져올 것을 기대하면 출발했다.
그렇게 출발한 커뮤니티 케어 과연 어디까지 와 있는가? 그리고 지금 진행하고 있는 모델들이 가진 문제점은 없는지 진단하고 변화를 가져가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공저를 통해서 각자가 가진 주관적인 돌봄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보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은 일반 교양서적이라기 보다는 사회복지현장의 종사자와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한 번쯤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제는 어느 특정 대상층에 국한된 커뮤니티 케어가 아니라 노인, 장애인, 아동의 케어에서 더 확대되어 중장년층 고독사에 대한 사회문제에도 이제는 지역사회 공동체가 개입하여 공공 돌봄을 위한 노력을 해야함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돌봄 운영을 위한 전달체계 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없어서는 그 어떤 좋은 정책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없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중앙정부의 정책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동시에 공식적인 전달 체계가 갖춰져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돌봄은 이제 개인이나 가족의 책임으로 독박을 쒸울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이에 중앙, 지방정부 그리고 지역공동체가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슬기로운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공공돌봄에 관여하고 있는 기관의 자가 부서만의 실적 경쟁의 모습을 보일 것이 아니라 유사한 정책과 행정은 통합하면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이 실행 되기를 희망해 본다.
@heybookscg
@hyejin_bookangel
#우리는어떻게서로를돌볼수있는가
#헤이북스
#서평단 #서평단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