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팝니다 - 창의성을 돈으로 바꾸는 예술비즈니스 실전 가이드
신다혜.이지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을 팝니다_창의성을 돈으로 바꾸는 예술비즈니스 실전 가이드

 

 

예술로 창업하고, 예술로 일하며, 예술로 성장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 예술을 팝니다는 창작과 시장의 사이에서 기회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창의성을 돈으로 바꾸는 예술 비즈니스 실전 가이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사랑하지만 정작 예술을 직업으로 삼거나 사업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저자는 예술과 비즈니스를 잇는 창의적 기획자이자 창업가로서 예술로 어떻게 지속 가능한 일을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고 합니다. 예술로 창업하고 예술로 일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6단계 전략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오늘날의 예술은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다.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고, 또 누구나 예술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영국의 미술가 안토니 곰리는 런던 트래펄가 광장의 좌대에 시민 2,400명을 무작위로 세워 각자 한 시간 동안 자신을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그러자 누군가는 춤을 췄고, 누군가는 아무 말 없이 서 있었으며, 또 다른 누군가는 자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렇게 그는 변화의 본질을 직접 보여줍니다.

 

 

예술가가 사업을 더 잘한다고 주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사업의 본질을 감동으로 본다면 무엇으로, 누구에게 감동을 줄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설계하는 사람이 좋은 창업가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사람은 더 빠르고 깊이 있게, 오랫동안 시장에서 살아남는다. ---p.73

 

사업의 지속성은 리텐션, 즉 다시 찾아오게 하는 것에 있다. 비즈니스마다 각각 수익 구조가 다르겠지만 핵심은 재구매에 있다는 이야기이다. 정부가 대상이든, 기업이 대상이든, 개인이 대상이든 모두 동일하다.---p.203

 



 

AI가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는 시대, 사람들은 점점 자신이 누구인지 물으며 스스로의 감정과 목소리를 찾고 싶어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창조하고 싶어 하는 존재이기에 과거에는 예술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만 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창조적 삶을 이제는 모두가 시도하고 향유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를 위한 예술, 모두의 예술을 꿈꾸는 시대 그리고 예술이 자산이 되는 시대 예술이 보는 것을 넘어 소유, 경험, 투자, 정체성, 브랜딩 등 책에는 예술비즈니스를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그려보면서 아이디어와 창업 준비,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기 등 예술 창업가를 위한 실전 가이드북으로 도움을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