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빵집 대장정 - 빵 특파원 개띠랑과 떠나는 빵빵곡곡 빵지순례
개띠랑 지음 / 청림Life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 빵집 대장정 _ 빵 특파원 개띠랑과 떠나는 빵빵곡곡 빵지순례
밥보다 빵을 더 좋아하는 독자에게 반가운 책 <대한민국빵집대장정>은 국내 유일무이의 ‘빵 특파원’ 개띠랑이 서울부터 제주까지, 7개 지역을 방방곡곡 누비며 직접 선별한 전국 89개의 빵집을 소개한책입니다.
프랑스 정통 바게트가 유명한 성수 베이킹 스튜디오는 테이블이 없고 벽에는 크루아상, 에이첼, 귄아망 포스터가 인상적인 곳입니다. 또 다른 곳은 석촌호수 근처에 있는 르보네르로 빵 종류가 다양하여 잠실을 갈 때 가끔 이용하는 곳입니다. 책에 나오는 빵집 중에 독자가 가본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주로 집 가까운 곳 동네 빵집에 방금 오븐에서 꺼낸 빵을 많이 이용합니다.
빵덕후라면 전국에 유명한 빵집은 다녀왔을 것입니다. 서울에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리치몬드 제과점과 분당 수내동의 르빵은 매일 오전 10시가 넘으면 품절이 된다는 소금빵의 성지라고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 성수에 갔다가 카이막 곰돌이빵 집 앞에 길게 늘어선 줄로 구입하지 못한 빵이 며칠 생각나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딱 하나의 빵을 먹을 수 있다면 어떤 빵을 고를 건가요? 라는 질문에 고민해 봅니다.

행복을 채우는 빵들이 마음 깊은 곳까지 스며드는_ 전북 남원의 명문제과
거리가 온통 빵 향기와 빵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가득한 _대전의 성심당
먹는 재미와 보는 재미가 공존하는 곳 _경기 하남의 차차 빵집
독자의 어린시절에는 소보로빵이 인기였습니다. 고슬고슬한 쿠키 크럼이 올라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사랑을 받았습니다. 2025년에는 크로플, 팬케이크, 아보카도 토스트, 프렌치 토스트의 변화, 타피오카 밀크티 등 다양한 창의적인 빵이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건강을 생각해 글루텐 프리 및 비건 디저트도 주목받고 있으며, 예를 들어 아보카도 토스트나 타피오카 밀크티를 활용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책에는 사랑받는 동네 로컬 빵집, 특별한 메뉴가 있는 이색 빵집, 관광지처럼 유명한 우리나라 대표 베이커리 등 ‘빵 덕후’라면 반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맛집이 한 권에 있습니다. 페이지마다 귀여운 일러스트와 개띠랑 특유의 위트가 더해져 읽는 내내 미소가 번집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아마도 책을 덮고 빵집으로 향하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