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당신은 태도가 아니라 인생을 탓하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ㅣ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4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10월
평점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딥앤와이드로 부터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04
왜 당신은 태도가 아닌 인생을 탓하는가
“나는 인생을 탓했지만 이들은 태도로 세상을 바꿨다.
이제는 불평으로 늙지 않고 태도로 성장할 때다.”
성공학 콘텐츠 전문가이자 강연자인 페이서스코리아 대표 고윤 작가의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시리즈 네 번째 책일 출간되었습니다. ‘왜 당신은 늘 인생만 탓하며 살아가는가?’는 철학의 결핍에 빠진 한국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인문서로서 아침과 저녁, 하루 두 번씩 읽을 수 있는 30일 구성으로 짜여 있고 휴대하기에 좋은 책으로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독자입니다.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삶의 핵심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라는 것과 랄프 월도 에머슨, 한나 아렌트, 세네카, 장자, 존 스튜어트 밀 등 책 속의 인물들이 전하는 인생의 지혜와 철학을 배우기 좋은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오늘 나는 무엇을 두려워했는가?”
“무엇을 욕망했는가?”
“무엇이 나를 웃게 했는가?”
비베카난다의 메시지는 간명합니다. 자기 자신과의 대화는 내면의 숨겨진 보물을 발견하는 작업과 같다고 하루에 단 10분이라도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합니다.
인간의 삶에서 행복과 불행은 마치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들 말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은 달라지게 됩니다. 이 책은 자신의 태도가 아닌 인생을 탓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깊게 사유하게 만듭니다. 현대인은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앞서가려 애쓰고 인정받으려 노력하면서 잘 되었을 때는 자신에게 공을 돌리지만 잘못되었을 때는 남탓을 하게 되지요. 책 속에는 카뮈의 말이 나옵니다. “함께 걷는다는 것은 상대의 속도에 발맞추고, 나의 진심을 억지로 내세우지 않으며, 침묵마저도 서로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일이다.” 이 말은 삶의 방식 태도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듯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우리는 배우고 또 배워도 한없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결핍을 채워주는 짧지만 묵직한 철학적 메시지가 담긴 이 책의 시리즈를 좋아해서 읽고 수집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때 철학이 조금씩 나 자신을 성장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