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 - 무너지지 않는 마음 공부
홍자성 지음, 최영환 엮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 무너지지 않는 마음 공부

 

- 무너지지 않는 마음공부 356가지-

-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 추천-

초역 채근담이 356장의 완역과 함께 현대적 철학 에세이로 재탄생

 

 

채근담(菜根譚)은 중국 명나라 말기에 문인 홍자성이 저작한 책으로 책의 구성은 전편 222, 후편 135조로 구성되었고, 주로 전편은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말하였고, 후편에서는 자연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 하였습니다. 이 책은 인생의 처세를 다루었기에 인생철학을 배우는데 으뜸으로 꼽습니다.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기에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인생의 가치는 눈에 띄는 성취에만 있지 않습니다. 화려한 성공이나 높은 자리를 추구하지 않더라도, 속세의 욕망과 감정에서 벗어나는 순간, 그 사람은 이미 품격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p.41 ,<비워야 다다를 수 있는, 마음의 경지>

 

 

외부의 조건보다 중요한 것은, 내면의 시선입니다. 지금, 이 순간만 생각을 너그러이 돌리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p.271 <넓은 하루를 걸으며, 깊은 마음을 품다>

 

 

채근담의 맨 처음에 나오는 말은 도덕을 지키며 사는 사람은 한때 적막할 수 있으나, 권세에 아첨하는 사람은 영원히 처량하게 살게 된다. 통달한 사람은 물질 너머의 것을 보고, 죽음 이후의 자신을 생각합니다. 차라리 한때의 적막을 견딜지언정, 영원한 처량함을 택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채근담은 현대인에게 다양한 삶의 지혜와 가르침을 제공해 줍니다. 채근담의 교훈은 나무뿌리를 멋듯 담담하게 세상사를 마주대하면 누구나 자기 삶을 편안하게 영위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동서양의 수많은 철학서인 채근담은 인생 수양서로 꼽히는 책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사람, 우리가 바라는 삶은 정답이 없습니다. 비판도 듣는 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 하고, 너그러움이 부족하지 않게 하며, 물욕을 물리치고, 덕을 베푸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평생 자산이 될 절대불변의 인생 수양서 채근담으로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