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멈추기 전에 - 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학자의 뇌졸중을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이승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뇌가 멈추기 전에_ 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학자의 뇌졸중을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앞으로 당신의 인생에 뇌졸중은 없습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 누적과 만성질환 방치에서 벗어나는

국민 뇌 건강 주치의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의

가장 확실한 뇌 건강 실천법!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병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모르게 방치된 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가장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으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뇌졸중 전문의 이승훈 교수는 수십 년간 뇌신경질환, 특히 뇌졸중을 연구하고 진료실에서 수천 명의 뇌졸중 환자를 치료해왔습니다.

 

그는 늘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병인데, 왜 이렇게도 흔할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12분에 1, 매년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뇌졸중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뇌 건강을 지키며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지 30년간 뇌졸중 환자들의 생명을 지켜온 국민 뇌 건강 주치의이승훈 교수의 책 <뇌가 멈추기 전에> 중년의 독자가 궁금해 하는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뇌졸중을 사전에 미리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라고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식의 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이 치료하기 어렵고 미리 사전에 알기 어려운 병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경학과 이승훈 교수는 30년 넘게 뇌졸중 환자를 진료해 온 분으로 뇌졸중은 사망이나 중증 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많은 사람이 두려워하는 대표 질환 중 하나로 병을 두려워하는 마음은 자연스럽지만, 두려움에 머무르면 병은 언젠가 반드시 찾아온다충분히 예방 가능한 뇌졸중으로부터 국민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길 바란다고 말합니다.

 

 

1장에서 뇌졸중의 정의·종류·증상과 둘러싼 공포의 실체를 설명하고 2장은 주요 위험인자인 고혈압·당뇨·고지혈증·심방세동·흡연 등을 중심으로 병의 시작점을 짚어주며 3장은 정상인부터 환자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상황 진단과 구체적인 예방 전략을 제시해줍니다. 마지막으로 4장은 발병 이후에도 치료·회복·재활·재발 방지를 위한 통합적 접근과 핵심 실천 지침을 정리해주어 잘못된 습관을 고친다면 평생 뇌졸중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뇌졸중은 한순간의 사고가 아닌, 수년간 누적된 위험요인의 결과입니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혈압을 체크한다

-당뇨는 1년에 한 번 당화혈색소 검사를 한다.

-고지혈증도 1년에 한 번 검사한다.

-음주는 어떤 경우도 억지로 시작할 필요는 없다.

-흡연은 애초에 0단계가 아닌 1단계에 해당한다.

-운동은 꾸준한 것이 최고다

 

 

두통 등으로 힘들면 그때 혈압을 재보면서 높은 혈압을 확인하고,“역시 고혈압 증상이네라고 확신하곤 한다. 그런데 그게 맞을까? 대부분은 아니다. 고혈압으로 두통이 생긴게 아니고 , 대개 거꾸로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오른 상황이다. 아프거나 통증이 있는 상황에서 우리 몸의 혈압은 당연히 올라간다. 교감 신경계가 항진되기 때문이다. ---P.87

 

 

충분히 피할 수 있는 뇌졸중에 대해 이 책은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자료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순간에 발생하는 급성질환이지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질환부터 흡연, 과도한 음주, 운동 부족에 이르는 생활 습관적 요인과 불규칙한 생활 습관, 스트레스도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신체의 관리는 모든 것의 기본이라고 생각됩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해야 각종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자신감도 높아집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비만과 뇌졸중을 피하는 가장 확실한 뇌 건강 실천법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인들 특히 독자와 같이 직장인들은 병원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그동안 잘 몰랐던 뇌졸중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이 책의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듯이 사전에 미리 안다면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