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3개월 두뇌 훈련 프로그램, 하루 한 장 두뇌 깨우기! ㅣ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 제공 도서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3개월 두뇌 훈련 프로그램
이 책은 뇌를 효율적으로 단련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3개월 두뇌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리즈 책으로 일상 생활에서 깜빡깜빡 쉽게 일어나는 건망증과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예방을 위한 기억력 증진과 두뇌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책으로 한 장 한 장 즐기면서 풀다 보면 저절로 뇌가 활성화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대째 한의학 가업을 이어가는 박주홍 저자의 책으로 아버지도 올해 아흔이 되셨고 부모님이 연로하고 독자 또한 나이를 많이 먹다 보니 이 책이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긍정적인 생활습관중 가장 중요한 것을 저자는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길’ 13가지 수칙을 제시했습니다. 다음의 치매 예방법을 평소 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면 치매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13가지 수칙의 영문 앞 글자를 따면 ‘옵티멀 메모리(OPTIMAL MEMORY) 가 됩니다.

치매, 경도인지 장애 자가 진단 테스트가 흥미로웠습니다. 건망증이 있는지, 약속을 잘 잊어버리는지,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일이 있어 찾지 못하는 경우, 낯익은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거나, 단어를 잘 기억해 내지 못하는 등 4점이하면 아직 괜찮고, 5-14점이면 경도인지 장애 15점 이상이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3R 평생 치매예방법에는 채우자 (Refill), 풀자(Release), 휴식하자 (Relax) 로 아침은 채우고
점심은 풀자, 저녁은 휴식하자로 도형을 맞추고 물건 가격을 계산하고 틀린부분을 찾거나 시간을 계산하기 등 집중력과 생각, 판단, 운동감각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테스트가 책에는 있습니다. 치매는 신체적 질병임과 동시에 정신적 질병입니다. 의학적으로도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으로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을 통해 치매를 미리 예방해 보는 것도 좋은 것입니다. 이 책을 제가 먼저 보고 부모님께 드려야겠네요. 매일 매일 꾸준히 해보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