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모든 것
찰리 멍거 지음, 피터 코프먼 엮음, 김태훈 옮김 / 김영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한 찰리의 연감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모든 것

찰리 멍거 탄생 100주년 유일한 마지막 작품

현자들의 현자, 가치 투자의 귀재, 기업계의 거인

 

세계적인 금융투자 워렌 버핏의 유일한 파트너이자 세계적인 투자의 대가 '찰리 멍거'의 유일한 책이자 마지막 작품 <가난한 찰리의 연감>입니다. 이 책은 워렌 버핏이 인정한 유일한 동업자 '찰리 멍거'가 해외 독자들에게 완벽한 책을 선보이기 위해 타계 전까지 원고 수정 작업을 했다는 책으로 드디어 국내 첫 공개가 되어 투자 원칙 부터 삶의 지혜까지 투자 귀재가 남긴 유일한 책입니다.

 

 

이야기는 윌리엄()보스윅의 회상으로 찰리와 나의 어머니가 결혼한지 거의 50년이 흘러 그동안 나는 찰리에게 나를 훈육할 많은 기회를 주었는데 그 두가지 교훈을 이야기 합니다. 어느 날 강한 폭풍우가 불던 날 비, 파도, 바람도 엄청 났습니다. 내개 주어진 임무 중 하나는 캐스레이크라는 고세 사는 가정부를 차에 태워서 데려고오 데려다 주는 일이고 또 다른 일은 시내에서 신문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잔뜩 긴장한 채 힘들게 시내로 가서 가정부를 데려왔는데 문제는 신문을 깜박했다는 것입니다. “애초에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 라는 것으로 그러는 동안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스스로 다짐하는 일이었습니다. 한가지 교훈은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호수에서 요트를 타고 친구들과 놀다가 차 키를 1.5미터 아래 탁한 물속에 빠트리고 맙니다. 집에 돌아와 그 사실을 털어놓았는데 그레이트노스우즈에는 열쇠공이 많지 않아 나는 해 질 무렵까지 2시간 가량 잠수를 거듭해 마침내 열쇠를 찾아 겨우 집에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미네소타 시절에는 이런 소중한 일화들이 많습니다.

 

찰리는 99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견뎌냈지만, 모두가 배워야 할 날카로운 유머 감각과 더욱 날카로운 도덕 의식을 유지했다 _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 빌 게이츠

 

가난한 찰리의 연감은 여러 분야에서 걸친 사고의 힘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 책은 단순 투자서가 아닌 당신을 둘러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지침서가 되어 줍니다. 찰리의 철학은 그가 잠깐이나마 관심을 가졌던 거의 모든 분야의 통찰을 종합합니다. 거기에는 경영과 금융뿐 아니라 수학, 물리학, 역사학, 윤리학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찰리가 말한 대로 미래를 파악하는 데 역사보다 나은 교사는 없다. 30 달러짜리 역사책에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답이 있다.”

 




 

배움에 대한 끝없는 욕구, 복잡한 재무제표보다 더 신뢰도 높은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단순한 틀을 통해 기업을 평가하는 불가사의한 능력, 10대 시절 워런의 할아버지가 운영하는 식료품점에서 일할 때 소박하게 시작되어 사상 최고의 성공을 거둔 투자 동반자로 결실을 맺은 버핏 가문과의 협력은 호황과 불황을 거치며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찰리와 워런이 돈과 믿음을 투자한 수많은 존경 받는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왕이었던 크로이소스의 말에 따르면 나중에 수치스럽데도 포로가 된 그는 산 채로 화형 당할 위험에 처했을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삶이 끝나기 전까지는 행복한 삶이라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사지 않을 것을 팔지 않는다.

-존경하지 않고 존중하지 않는 사람 밑에서 일하지 않는다.

-같이 있으면 즐거운 사람들하고만 일한다.

 

 

-기대를 낮춘다.

-유머 감각을 갖춘다.

-친구와 가족의 사랑으로 주위를 감싼다.

 

찰리는 벤저민 프랭클린이 정부, 기업, 금융, 산업 분야에서 폭넓은 경력을 쌓게 되는 과정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의 수많은 강연과 청중이 있는 자리에서 했던 말을 통해 드러납니다. 프랭크린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부를 쌓아 재정적 독립을 달성했습니다. 사회 발전에 집중하기 위해서였고 찰리는 스승의 그런 면을 존경했고 본받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찰리 멍거 탄생 100주년을 맞아 출간되는 이 책은 가난한 찰리의 연감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삶에 접근하는 방식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확인해 보기에 도움이 되는 좋은 책입니다.

 

 

 

 

김영사 협찬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