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코리아 2025
(사)미래학회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인도의 지도자인 간디가 남긴 말입니다. 미래를 위해 우리가 당장 해야 할 무엇 가운데 중요한 하나가 현명한 시그널(signal)을 찾아내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다양하고 혼란스러운 신호에 둘러싸여 살아갑니다. 때로는 소음과도 같은 신호들 가운데 우리에게 성공과 돈을 가져다주는 시그널은 과연 무엇일까 궁금합니다. 내년 2025 을사년(乙巳年)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시그널 코리아를 미리 읽어보면서 내년을 위해 미리 계획해 보기에 기대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와 노동 환경입니다. 일자리와 관련된 미래 신호는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의 극단적 증가, 초저출산, 자식 반감기 단축, 보수적 공급과 관리, 글로벌 경기 후퇴, 기후 위기의 심화, 팬데믹의 주기적 출현, 국가 자본주의 강화 등이 있는데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의 일자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해 관심 있게 읽었습니다. 일자리 전망 보고서의 산업 정망과 한국 사회 전체에 대해 시사할 점 등입니다.

 

권위주의 체제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민을 먹이고 입히고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데 국제 공급망이 차단된 상황에서 당장 전쟁을 할 의도가 아니라면 제한된 자원을 군사력 건설에만 투입하기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권위주의 체제 국가 간에 상호 원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할 것이다. ---p.90

 





이제 더 이상 전통적인 사무실은 없다라고 합니다.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방식은 이제 과서의 유물로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의 발전은 업무 공간과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무 공간의 발전 역사와 함께 우리는 어떻게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생각하게 합니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의 발전은 업무 방식과 업무 공간의 혁신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오피스라는 새로운 단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업무 공간이 꼭 사무실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없어진 것도 한몫했습니다. 업무 공간의 개념이 물리적 공간을 넘어 가상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시그널 코리아 2025에서 미래를 위해 오늘,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시그널를 찾아내는게 중요한 일이라고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제공받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