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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전략가 - 세계 최대 기업의 UX 기반 콘텐츠 전략
나탈리 마리 던바 지음, 김유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8월
평점 :

전 세계 콘텐츠 전략가의 바이블, 국내 최초 출간!
PO, 콘텐츠 마케터, UX 라이터도 아닌 독자적인 직무로서 ‘콘텐츠 전략가’!
테크업계 최고 유망 직무 콘텐츠 전략가는 콘텐츠 전략가를 채용하려는 리더와 콘텐츠 전략 부서를 만들려는 경영자를 비롯해 콘텐츠과 관련된 모든 실무자들에게 가이드가 되며 실용적인 조언과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주는 유익한 책입니다. 콘텐츠 전략의 싲가부터 끝까지 참고할 수 있는 실전 바이블로 기대되는 책입니다.
콘텐츠 전략 실무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면 블루프린트를 다시 작성하고, 리툴링을 진행하고,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성장을 위해 교육을 받고, 내부 블로그나 회사 인트라넷에 게시물을 올려 공유하고 미칭이나 콘퍼런스에서 연설을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성공의 척도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p.138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콘텐츠 전략가 나탈리 마리 던바는 콘텐츠 전략은 적합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적합한 장소에서 적합한 시간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콘텐츠 전략은 콘텐츠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사용자 중심이자 목적성 중심 선택이 통합된 집합입니다. 한마디로 콘텐츠 전략은 유용하고 사용 가능한 콘텐츠의 생성, 전달, 거버넌스를 안내해 주는 것입니다. 최근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전략가’ 직무 채용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전략가는 어떤 일을 할까? 라는 질문에 콘텐츠 전략가는 콘텐츠가 고객의 경험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관리하기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스포티파이, 애플, 메타 등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에서는 콘텐츠 전략가가 프로덕트 개발 착수 때부터 출시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전략가의 역할은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변화되는 디지털 시장 환경에 따라 목표를 수정하며, 비즈니스의 중심에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여 궁극적으로는 UX를 향상하도록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러 기업에서 콘텐츠 전략가의 역할을 홍보실이나 마케팅 부서에서 담당하며, 프로덕트 개발 과정에서는 실질적으로 관여하지 못하고 콘텐츠 글쓰기 위주로만 한정된 경우가 많은 점이 저자는 아쉽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UX를 좌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하는 콘텐츠 전략가가 필요한 때입니다. 책에는 콘텐츠 전략 수립의 블루프린트 5단계를 알아보면서 그동안 궁금했던 콘텐츠 전략에 대한 광범위한 의미를 알게 된 소중한 책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