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ㅣ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저성장, 인구 감소의 시대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인가
지난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사랑받았던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가 시리즈로 새롭게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성장’, ‘Z세대’, ‘공간’, ‘고령화’, ‘유통’이라는 5가지 키워드로 가까운 나라 일본을 들여다봅니다. 새롭게 대두되고 확장된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에서는 저성장 시대의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면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에서는 소비자에서 기업으로 시선을 돌려 보았습니다. 소비가 정체된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기업들의 전략을 밀착해서 살펴보며 내년 2025년을 조심스럽게 미리 들여다 보기에 좋은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저성장과 인구 감소의 시대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인가
집이라는 공간이 단지 잠을 자는 공간에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니즈에 맞추어 진화하는 주거 공간이 된 것입니다. 책에는 한국보다 일본에서 일찍 코리빙하우스 혹은 쉐어하우스로 대표되는 공유 주거 공간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음악애호가들을 위한 곤셉트 임대 아파트 ‘뮤지선’과 도쿄도 조후시에는 자전거를 좋아하는 여성을 위한 쉐어하우스도 만들어졌습니다. 특정 취미나 콘셉트에 특화된 공간이 속속 등장하므로써 공통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단지 공간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명확한 타킷을 상정하고 만든 쉐어하우스가 인기입니다.

2025 트렌트를 읽는 5가지 키워드
저성장 - 새로운 시장을 만들다
Z세대 - 소비하지 않는 20대를 설득하는 법
공간 - 쓰임이 바뀌다
고령화 - 모든 것이 늙어가는 사회
유통 - 인구 감소 시대의 유통 전략
‘팔지 않는 가게’라는 용어가 의미하는 그대로 물건을 팔지 않는 오프라인 점포가 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아무것도 팔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제 그들은 물건이 아닌 ‘공간’과 ‘고객 데이터’를 팔기 시작한다. ---p.214
인구가 줄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며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가그리고 팔리지 않는 상품을 파는 방법은 무엇일까 관점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고객층을 개척하는 기업들과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가격을 높이고 성장을 꾀하는 기업들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의 흔적을 책은 쫓아가 봅니다. 저성장 고물가 시대 어려움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일본 기업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살펴보면서 앞으로 2025년 새로운 비즈니스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성장, 인구 감소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의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가 조금이나마 인사이트를 전해줄 수 있기를 저자의 바램입니다.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5를 미리 내다보며 내년을 조심스럽게 전망해 보기에 좋은 책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협찬 받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