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리셀의 정석
이재진 지음 / 고유명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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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산 건 에어조던 한 켤레가 아니다.

당신은 에어조던의 역사, 나이키 팬들,

나이키의 프리미엄에 투자한 것이다!

 

모델과 브랜드가 함께 성장하는 동반 상승 마케팅으로 마이클 조던과 함께 성장한 나이키에 관한 이야기 <나이키 리셀의 정석> 은 투철한 철학관과 확고한 콜라보 시장 분야를 확장해 가면서 계속 성장하는 브랜드입니다. 나이키 신발 마니아였던 저자는 30년간 신발을 수집 관리해 오면서 주변으로부터 신발이 돈이 되는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받아왔다고 합니다. 이른바 신발 리셀 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논란이 커지면서 저자 또한 여러 질문들에 제대로 된 대답이 필요함을 느꼈고, 전문가로서 자신의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 한 권을 구상하기에 이르렀고 그 결과물이 바로 나이키 리셀의 정석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나이키에 관한 이야기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어디서부터 이런 리셀 문화가 시작되었는가?

-왜 수많은 브랜드 중에 나이키여야 하는가?

-어떻게 나이키는 시장에서 최강자로 군림하게 되었는가?

-나이키만의 특별한 운영 방식이 있는가?

-나이키가 이런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던 이유는?

 




리셀 (resell)이란 영단어로 물건을 되판사 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리셀러(reseller)라고 부릅니다. 나이키 신발이 왜 돈이 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나이키의 역사를 책에서 알려줍니다. 필 나이트와 빌 바우만이 1964년에 창립했으며 현재 시가 총액은 약 190조원으로 기업 가치로는 전 세계 77, 패션 브랜드나 타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제치고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책은 신발 리셀 시장이라는 것이 어떻게 돌아가고 왜 그렇게 돌아가게 되었는지 설명해 줍니다. 자유시장에서 물건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수요와 공급입니다. 발매가가 10-20만원인 신발이 수십, 수백 어떤 경우에는 수천만원에 육박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오직 그 신발이 담고 있는 상징적인 스토리, 추억의 희소성 등에 고가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며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압도적인 실력, 지독한 승부욕 등이 마이클 조던을 최고의 스타덤에 오르게 했고, 이는 나이키가 추구하는 just do it의 캠페인과 정확히 맞아떨어지게 된다. ---p.28

 

우선 리셀의 시장의 현주소가 어떤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어떤 투자를 할지 확고하게 정해서 공부한 다음 투자하는 것이 기본이다. ---p.44

 

just do it은 많은 사람이 한 번쯤 들어봤을 문구로 1988년 광고 대행사에 의해 만들어진 문구는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핵심 요소중 하나이자, 역사상 가장 성공한 광고 중 하나입니다. 나이키가 시자에서 최강자로 군림하게 된 건 다른 스포츠웨어 브랜드들과의 차별점을 두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대중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최대한 갖추어 나가는 것이 나이키의 운영 철학입니다. 이 책은 나이키와 조던이라는 브랜드의 이해와 나에게 무기가 될 플랫폼에 대해 파악하는 방법, 투자한 신발의 관리 보관, 국내외 시장 거래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그 철칙을 지키자는 저자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기본기를 익히고 도전하는 자만이 성공도 맛볼 수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협찬 받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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