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마에서 바다까지 (오디오북, 신곡 음원 수록)
정중식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9월
평점 :

도마에서 바다까지 _ 오디오북, 신곡 음원 6곡 수록
저자는 얼마전 인기리에 종영된 kbs2tv 인기드라마 [완벽한 가족]의 ost [나는 반디불]의 작사,작곡가이기도 한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인디뮤지션으로 중식이 밴드의 리드 보컬 정중식이 새 음원 발매를 앞두고 노래 배경을 소재로 직접 쓰고 그린 성인 동화 『도마에서 바다까지』가 출간 되었습니다.
절망의 ‘도마’를 탈출해 희망의 ‘바다’로 헤엄쳐간 상처 입은 물고기 이야기―
“살려주세요. 제발 저를 살려주세요!
도마에서 필사적으로 도망쳤지만
제가 도달한 곳은 결국 주방이었어요.
저를 먹을 건가요?
여기는 어디인가요?
조금 더 가면 폭포가 있겠죠?
저를 놓아주세요.
큰 쥐가 물 끝엔 결국 바다가 나온다고 했어요.
바다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150여 페이지 분량의 이 책에는 30여 컷의 삽화를 곁들인 그림동화 〈도마에서 바다까지〉와 함께 저자의 내면 풍경을 엿볼 수 있는 일기장 〈도마 위의 모놀로그〉를 권말에 수록되고 동화의 본문 사이사이에 새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QR 코드를 수록함으로써 읽고 보는 책을 넘어 듣고 즐기는 ‘음악 동화’ 형태를 갖춰 기대되는 책입니다.
무대위 도마 위,
그 위에서 춤 추는 물고기-
날 선 회칼과 번뜩이는 칼날이
관중의 눈빛과 닮아있다.
매 순간이 아찔하다.
그 위에서 즐기기란 쉽지 않다.
설렘과 두려움,
도마 위에 오른 물고기의 마음일까?
무대 위에서도,
그 길로 향하는 길목에서도,
그 작은 무대에서 떨어져
더 큰물에서 놀기를 희망했다.
도마 위에서 춤 추다가
물고기는 몸을 던져 뛰어내렸다
-
202409 중식이
횟집 ‘도마’위에 있는 물고기 사정이 매우 급한 상황입니다. 도마를 탈출해 ‘바다’에 이르는 물고기의 여정에 빗대 미래가 보이지 않는 암울한 현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 물고기 우리들의 인생과 같지 않을까요? 매일 매일 도마 위에 올려져 횟감이 되는 복잡하고 어지러운 세상에 동동거리면서 뛰어 다니며 위기를 극복해야만 하는 현대인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한 줄기 희망의 빛을 좇아 묵묵히 나아가는 우리의 삶을 작가는 형상화 해주었습니다. 중식이 작가는 연약함을 감당할 수가 없지만 그 감당이 안 되는 결핍의 블랙홀을 채울 수 있는 기재를 3가지로 요약해 주었습니다. 먼저 위로와 용기의 음악을 듣는다. 두번째는 성찰을 키우는 글 읽기를 한다. 마지막으로 그림을 본다 . 그는 글을 읽어 머리를 채우고, 음악을 들어 가슴을 메우고, 그림을 그려 자아를 정리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부러운 것은 물고기의 험한 여정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내용에서 위로와 용기를 내어 봅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협찬 받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