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소비 트렌드 2025 - 생성형 AI, 챗GPT, 웰니스, 인스타그래머블, 디지털 캠프파이어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소비 트렌드 2025
다가올 2025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요즘 소비 트렌드2025를 통해 생성형 AI, 챗GPT, 웰니스, 인스타그래머블, 디지털 캠프파이어, 숏폼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를 읽어보려고 합니다. 기업이나 기관, 브랜드의 마케팅 담당자나 경영 관련 인력뿐만 아니라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배움의 길은 끝이 없습니다. 자고나면 생겨나는 새로운 용어에 당황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발전된 세상에 사는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지요. AI, 챗GPT, 웰니스, 인스타그래머블, 디지털 캠프파이어, 숏폼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와 트렌드가 말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을 <요즘 소비 트렌드 2025>에서 변화하는 트렌드를 먼저 읽고 마케팅에 적용하는 마케터이자 강사 엠넷 노준영 구성작가의 책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생성형AI를 통해 여행 코스를 추천하고 맛집, 숙박업소 등을 알려주며 동선을 짜주는 써비스를 통해 비자 안내 서비스 등 편리한 세상입니다. 뉴미디어 시대가 열리며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수직적이었던 미디어 구조가 수평적으로 바뀌며 정보에 대한 환경이 개선되었습니다. 누구나 정보를 만들고 송출하는 열린 플랫폼을 체감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데 장점만 있는 건 아니다. 여러 가지 아쉬운 점이 있겠지만, 특히 창의력 면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 사실 생성형AI는 ‘사고’하는 존재가 아니므로 ‘사고’하지 않는 존재를 지나치게 신뢰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따. 트렌드의 측면에서 본다면 가장 최전선에 위치한 키워드이지만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다. ---P.33
가장 기본적인 명분은 ‘나’자신이다. 내가 좋아하니까. 내가 소중하니까 소비할 수 있다. 자녀, 가족, 자기발전 등 기본적으로 동의하는 명분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 합리적인 프리미엄 등도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P.78
이 책을 읽으니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트렌드가 있었습니다. 재료 음료를 구매하고, 숏폼을 소비하고, 좋아하는 캐릭터에 집중하고, 노트북을 꾸미는 등 모든 행동이 요즘 트렌드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트렌드라고 하면 거창하고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걸 접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트렌드의 올바른 이해와 생활에 필요한 요소를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