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 살기 열두 달 - 지금부터 준비하는, 현실적인 1인 가구 생활 안내서
빈보경.최여진.전보영 지음 / 청림출판 / 2024년 9월
평점 :

‘자신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것인가
혼자 살기 열두 달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나 홀로 라이프’를 꿈꿔 보기에 좋은 책
가족학을 전공하고 1인 가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오랜 시간 개발해 온 저자들은 1인 가구가 겪는 삶의 애환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방법을 알려주면서도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함께 전하는 책 <혼자살기 열두 달>을 출간했습니다. 1인가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자칫하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 그대로 꾸밈없이 인정하고 내보이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혼자 최선을 다해 살아온 자신을 믿는다면, 앞으로 펼쳐질 삶 또한 충분히 행복하고 즐거울 수 있습니다.
독립생활자를 위한 실전 워크북!
사회적으로 1인 가구의 수는 증가했음에도 현실적으로 1인 가구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1인 가구를 삶의 전환기에 일시적으로 머무르는 ‘미완성의 삶’으로 받아들이고 있고 그런 인식들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선들이 1인 가구의 삶을 더욱 힘들게 한다고 합니다. 누구나 살면서 한번은 독립생활을 꿈꿈니다. 아무 간섭도 받지 않고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사는 인생은 얼마나 행복할까 아마도 한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혼자 살게 되면 이런저런 삶의 어려움에 부닥칩니다. 혼자서 외롭지 않냐는 세상의 편견, 건강과 안전을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부담감 크고 작은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혼자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들은 이제 접어둬도 괜찮습니다. 이 책은 일 년 열두 달을 알차게 보내고 싶은 1인 가구를 위한 생활의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심리적 허기를 채우기 위한 방법으로 온기를 나눌 수 있는 대상을 만들고 자신의 감정을 기록하고 객관적으로으로 판단하기 위한 건강일기 쓰기, 여성1인 가구로 살기위해서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1인가구 안심 장비 신청하기 등을 통해 혼자 사는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행복을 찾는 방법이 제시된 유익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혼자 살아가는 삶의 의미를 깨닫고, 자신을 깊이 이해하며, 주체적으로 자신만의 삶을 꾸려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생을 계획하는 것은 자신의 삶의 경로를 그려보는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해 현재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고, 바라는 모습을 얻기 위해 지켜나가야 할 것들을 자신과 약속하는 과정 의미있는 책이었습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