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호흡, 프라나야마 - 고대부터 이어져 온 호흡수련법
샤라드찬드라 발레카 지음, 왕인순 옮김 / 담앤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가호흡,프라나야마

 

요가는 유연성을 기르며 심신안정과 정신수양을 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합니다. 이번에 읽을 책은 <요가호흡, 프라나야마>입니다. 고대부터 이어져 온 호흡수련법을 통해 100년의 역사를 지닌 카이발리야다마에서 요가의 모든 것을 공개됩니다. 요가호흡, 프라나야마는 카이발리야다마의 조교수인 발레카 박사가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요가호흡과 무드라, 명상에 관한 이론과 수련법을 집대성한 책입니다. 요가호흡, 즉 프라나야마는 들숨, 날숨, 들숨과 날숨 사이의 멈춤의 기술이라고 합니다.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대로 된요가호흡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가 될 좋은 책입니다.

 

 

광석을 불로 태워서 찌꺼기를 분리할 수 있듯이 프라나야마 수련을 통해 신체기관의 불순물도 정화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많은 감정이 억눌려 밖으로 나올 방법을 찾지 못하는 무의식에 대해 말했다. 나중에 이러한 감정과 생각은 심신질환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10퍼센트만이 사고 과정이 일어나는 의식적인 마음이라고 설명한다. 마음의 나머지 90퍼센트는 무의식이며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 p.371

 

 

 

요가호흡은 들숨과 날숨의 기술로 시작합니다. 불완전한 호흡 패턴에서 시작해서 나중에는 완전한 호흡 패턴이 되고 완전한 들숨을 위해 하타요가에서는 허파를 완전히 채운다는 의미를 지닌 푸라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움직임은 가능한 한 천천히 해야 하며 그러므로 푸라카는 호흡근육의 느리고 리듬 있는 수축과 허파 조직의 느리고 리듬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요가는 예로부터 호흡운동으로 명상을 통해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불안감을 해소하기에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요가자세도 중요하지만,

요가호흡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요가는 자세뿐 아니라 호흡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적절한 요가호흡수련은 모든 질병을 전멸시킨다. 부적절한 요가호흡수련은 온갖 질병을 유발한다. 하타프라디피카는 요가호흡수련이 야생동물 길들이기와 같다며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근육, 뼈와 함께 작용하는 호흡계는 요가호흡과 무드라 수련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데 호흡계의 해부학과 생리학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우리 몸의 각각의 기관을 먼저 알고 요가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요가 초보자들과 요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시작하기 전에 읽으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