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직면하는 모든 문제는 관계에서 비롯된다.

그러한 관계가 현실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인간은 항상 관계의 문제에 대답하면서 살아간다.”

-알프레드 아들러

 

 

주변에 아는 동생이 잘 다니던 회사를 갑자기 그만두었다고 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한데 처음에는 자신한테 잘못이 있다고 생각했서 그 이유를 찾느라 시간을 보냈고 시간이 지나 심리적 불안으로 병원도 찾아 갔지만 효과는 없었다고 하네요. 결국엔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였습니다. 인간관계에도 보이지 않는 선이 있다고 합니다. 인생의 차선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법과 나를 힘들게 하는 관계로부터 나와 내 삶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알프레드 아들러는 인간이 직면하는 모든 문제는 관계에서 비롯된다고 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살아가기 힘듭니다. 한 번 뿐인 인생 소모와 피로 속에서 끊임없이 고군분투하는 를 위한 책입니다.

 

 




인간관계에도 보이지 않는 선이 있다

인생의 차선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법

나를 힘들게 하는 관계로부터 나와 내 삶을 지키기

 

 

타인과 나의 경계를 정하는 일 누군가는 이기적인 성향이라고 말할 것입니다.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것은 관계의 경계선으로 완전한 독립적인 개체를 의미한다고 했습니다.경계선을 강력하게 배척한다면 인간의 완전한 독립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는 의미로 봅니다.

 

#나하고 맞지 않은 사람들을 정리하는 법

#큰일하지 않고도 중요한 사람으로 보여지는 법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해도 성공하는 법

#원하는 대로 하면서 사회생활 잘하는 법

#남에게 맞추지 않고도 인간관계가 좋아지는 법

 

 

 

 

의존성이 강한 사람, 통제 성향이 강한 사람, 패권을 추구하는 사람, 규율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구는 사람, 반대를 배척하는 사람이 많아 지는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경계선을 중시할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의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삶도 잘 돌볼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인간관계가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관심 있게 읽는 문장이 있습니다. 내 자신이 상처 받지 않고 상대방과 잘 지내는 방법 부탁요구보다 나으면, ‘문의지시보다 낫고, ‘존중당연함보다 좋다. 인간은 항상 관계의 문제에 대답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뭐라고 말할까... 그런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볼까.... 그런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까로 하루 종일 고민하면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는 않을까요? 오늘도 잘 질문하고 현명하게 답하면서 관계의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는 하루가 되어 봅니다.

 

 

출판사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