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서가명강 시리즈 29
유병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서가명강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서가명강-29

 

준비하는 자가 승리한다당연한 말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은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 그리고 과감한 변화가 뒷받침될 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강의를 책으로 만나는 시간 현직 서울대 교수진의 강의를 엄선한 서가명강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시리즈의 스물아홉 번째 책이 출간됐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과 조직에 경영성과를 얻기는 쉽지 않는 어려운 경제 상황입니다. 오랜 사회생활을 하는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은 21세기 북스에서 보내주셨습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제대로 미친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p.158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전환이라는 다소 거대한 주제, 인류 혁신에 관한 이야기를 기업의 생존 전략 관점에서 시작해 보는 책입니다. 앞으로 10년 후면 그야말로 기업의 운명은 극명하게 갈릴 것이며 살아남는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으로. 인류는 역사상 가장 드라마틱하고 다이내믹한 전환의 시기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저자는 책의 서두에서 언급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이 놀랍다는 것은 파괴력 및 일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인데 이는 실제 독과점과 연관되었습니다. 책에는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과거에는 집 수리를 할 때 각각의 서비스를 따로따로 이용했습니다. 수도가 고장 나면 수도 고치는 사람을 부르고, 전기가 고장 나면 전기 고치는 사람을 부르는 식입니다. 그런데 플랫폼 모델로 오면서 통합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과거처럼 수리 전화번호를 찾거나 동네를 수소문해서 서비스를 찾는 게 아니라 플랫폼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최첨단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플랫폼에 의해서 우리의 선택이 좌지우지되는 것입니다. 성공할 수도 때로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발상을 전환하여 새로운 시도를 거듭해야 합니다.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올바른 판단과 폭넓은 경험과 과감한 변화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변화의 성공도를 측정하려면 효율성과 효과성을 구분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효율성은 같은 일을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 인력으로 하는 것으로 내가 하고자 했던 일을 이루느냐 못 이루느냐의 차이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기업과 조직에 관련된 경영 혁신에 관심 있는 관리자라면 그리고 경제 경영 트렌드에 관심을 두고 꾸준히 발전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비즈니스 시대에 알맞은 생존전략을 미리 공부하고 구상한다면 현재를 잘살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 생길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출판사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