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아가는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에 읽는 니체,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신화 , 내곁에서 내 삶을 받쳐주는 것들의 저자 가 이번에는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아가는 인생 수업의 책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가 출간되었습니다. 2019<마흔의 공허함, 그리스로마 신화를 읽다>의 책으로 먼저 저자의 책을 읽은 독자입니다. 벌써 여러 권의 책을 출간하신 베스트셀러 작가 입니다. 저는 삶이 힘들고 지칠 때마다 책 만한 스승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8편의 고전문학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자기 자신 안에서 행복의 근원을 찾아라 ---p.119

 

 

로마 제국 시대의 후기 스토아학파의 철학자인 에필테토스는 가난한 노예로 태어나 평생을 절름발이로 살았습니다. 가난했고, 노예였고, 신체적인 불구까지 하지만 그는 엥케이리디온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진정한 자유란 우리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달려 있다 에필테토스가 말한 진정한 자유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하지 못하는 것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행복은 방배받지 않는 자유에서 온다는 저자의 글이 매우 좋았습니다.

 

 

살면서 우리는 생각합니다. “왜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무엇을 꿈꾸고 욕망해야 하는가?” 이 책은 저자가 살면서 고민하던 주제들, 즉 자아, 희망, , 실패, 죽음, 우정, 여행 등과 관련한 문제를 고전 문학 속 주인공들은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갔는지를 살펴보고 저자의 철학적 사색을 곁들인 명문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독자는 이제 육십에 가까운 나이가 되니 생각이 많아서일까 이러한 고민들이 더욱 깊어지며 늘어만 갑니다. 하지만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주위에 알던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세상을 떠나는 걸 보면 인생무상을 느낀다고 할까요? 저자는 질병, 가난, 실패, 외로움, 죽음, 다른 사람의 평가 등 보다 실제로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대상은 변화이며 그 과정을 통해 만나게 될 좌절들이라고 했습니다. 삶의 지혜가 담긴 책이 지친 몸과 마음에 위로가 되어 줍니다.

 

 

 

그래플서평단 제공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