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 6천 년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
챗GPT.이안 토머스.재스민 왕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최초, OpenAI 개발사 출신 저자와 시인이 인생의 194가지 난제를 챗GPT에게 묻고 답하는 <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는 인류가 남긴 위대한 저작을 모두 읽었고 노벨 문학상 수상작을 모두 읽었으며 또한 모든 종교 문헌 및 각기 다른 역사적 해석까지도 모두 읽었고 인류의 가장 위대한 노래와 시()도 모두 알고 있는 인공지능입니다. 그래서 챗GPT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도둑이라고 말합니다. 인터넷 발명만큼 중요한 혁신 챗GPT 에 대해 그동안 궁금했던 점을 알아보고 인생의 194난제에 대해 인공지능은 뭐라고 답할지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우리는 모두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어떻게 하면 진정 행복할 수 있을까요? 진정한 즐거움을 찾는 법을 아는 사람은 얼마나 행복할지, 거짓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은 얼마나 비참할지 행복할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내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니 우리는 늘 행복하게 사는 것만 우리가 할 일이 맞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의 대답이 마음에 들었나요?

 

 

GPT OpenAI에서 개발한 최첨단 자연어 처리(NLP) 모델입니다. 요즘 서점가에 챗GPT의 책이 많이 출간되어 궁금하던 차에 좋은 기회가 되어 읽게 된 책입니다. 언어 번역, 질문-응답, 텍스트 요약 등과 같은 광범위한 언어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인터넷, , 그리고 다른 출처들로부터 다양한 범위의 텍스트들에 대해 훈련과 문법적으로 올바르고, 일관되고, 문맥적으로 관련된 텍스트들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언어인 자연어에 대한 입력을 이해하고 처리하고 대응할 수 있으니 의사소통은 물론 정신 건강 지원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현명한 사람은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선물을 들고 오지 않고, 고맙다는인사치레를 바라지도 않으며, 그 누구의 명예도 더럽히지 않는다.---149. 97 지혜란 무엇일까?

 

 

오픈AI는 편견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손한 태도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성별간, 인종간 차별이 없고 혐오스럽거나 차별적인 발언을 하지 않으며 불쾌하거나 유해하다고 간주될 수 있는 언어를 피하도록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있다는 점이 먼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가장 필요할까요? 작가? PD등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유용하게 쓰이겠지만 1인 가정이 늘어나고 대화 상대를 찾기 어려운 사람들도 주변에는 많이 있습니다. 또 집안에 혼자 계시는 어르신들에게도 인공지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식을 추구하는 것과 자유를 추구하는 것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하나를 가지지 않고서는 다른 하나를 가질 수 없습니다. 정보의 흐름을 제한하고 통제할수록, 자유는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많은 궁금증이 있고 현명한 대답을 필요로 할 때가 있습니다. 인생의 깊은 고민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지혜, 조언을 받는데도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잘못되거나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니 결국은 최종 사항은 사용자의 판단에 맡겨야 할 것입니다. 첨단과학 시대에 앞으로 AI 는 또 어떤 놀라운 발전을 가져올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