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 삶을 바꾸는 사소하지만 강력한 습관
다마모토 쥰이치 지음, 민혜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탈 강한 사람이 아니라 기분 좋은 사람이 이긴다!”

 

기분, 감정이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저자는 그것이 바로 목표 달성을 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합니다. 특히 아침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하루일에 대한 성취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그 무엇보다 기분이 좋아야 삶이 즐거워지는 법, 내 감정을 들여다보지 않은 채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건 행복을 저버리는 것과 같다고 했습니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는 돈, 사람, 운을 끌어당기는 좋은 기분 유지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오늘 독자는 상쾌한 기분으로 아침을 열었습니다. 왠지 오늘 좋은 일이 생길거 같은 기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기분은 주변 사람들과 환경 때문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착각입니다. 기분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 즉 내가 좌우한다고 바꿔서 생각해보세요. --- p.53

 

 

매일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고 지칠때에는 중요한 결정은 뒤로 미루라고 합니다. 고통스러울 때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고 자칫 어긋한 판단이나 발언을 할 수 있기에 감정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일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좋은 기분은 이마 바로 뒤에 있는 전두전야가 기능하는 상태라고 합니다. 전두전야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내뿜고 감정을 조절하게 됩니다. 한편 고통스러운 기분은 주로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대뇌변연계가 기능하는 상태입니다. 도전을 거부하고 안심과 안전을 추구하는데 문제의 본질을 냉정하게 바라보는 게 아니라 임시방편으로 대처하게 만드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기분에 대해 뇌 과학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점이 책에서 흥미로웠습니다.

 

감정관리는 목표 달성을 이루는 열쇠다 ---p.57



 

진짜 자신이 판단하는 기준 진짜 자신을 저자는 자기축이라고 말합니다. 자기 축은 자신이 정말 진심으로 중요시하는 평생의 지침입니다. 거짓된 착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신의 마음이 추구하는 가치관인 셈입니다. 저자는 심지’ , ‘미션’, ‘비전이라는 세 가지 단어로 자기 축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심지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세상에 나올 준비를 하는 태아 때부터 이미 가지고 있는 순수한 마음입니다. 미션이란 사명 즉 목숨걸고 무엇을 계속 할 것인가이고 마지막 비전이란 숨이 끊어질 때 보이는 세계입니다. 비전에서 인생의 목표가 어느 정도 크기였는지 명확히 나타나게 됩니다.

 

 

 

자기축에 중심을 가지고 바르고 행동한다면 좋은 성과까지 모든 것을 일관성 있게 표현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상태에 따라 감정이 일어나고 그 감정이 행동으로 나타나서 눈에 보이는 성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쁘고 슬프고 화가나고 즐거운 수만은 감정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생겨나는지 또 하루에도 몇 번씩 오르락 내리락하는 감정들을 어떻게 잘 다스릴 수 있는지 사소하지만 삶을 바꿀수 있는 감정에 대해 생각해보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