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 제3판
앤서니 기든스 외 지음, 김봉석 옮김 / 동녘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를 분석하는 68가지 키워드

 

현대 사회학계의 세계적인 석학 앤서니 기든스이 집대성한 사회학 이론서로 핵심 개념 68개를 선별해 사회학의 고전적 개념들인 권력, 이데올로기, 문화부터 기존의 논의를 재구성하며 사회학의 지평을 넓힌 젠더, 소비주의, 정체성, 그리고 최근 등장해 혁신적 연구를 창출 중인 상호 교차성, 디지털 혁명 등 폭넓은 주제들을 망라하면서 복잡다단한 사회를 총체적으로 파악해 보는 책입니다. 이책은 사회학적 사고 및 논의를 위한 소양을 갖추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68가지 핵심 개념으로 엮은 현대사회학의 지형과 흐름

 

근대성, 디지털혁명, 사회, 지구화등 정확히 알고 이해해야 하는 개념을이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적 삶자체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갈등과 전쟁, 새로운 이주 패턴, 다문화주의, 젠더관계등 사회학이 이론적으로 다향화 되는 세상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사회학적 개념은 새로운 사회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생성되는 한편,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라지기도 한다. 또한 일상에서 쓰이던 용어가 사회학적 개념으로 이전되기도 하고, 특정 연구에서 고안되었던 개념이 일상생활에 스며들기도 하며, 한 이론적 관점에서 발견된 개념이 다른 이론적 관점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럽의 사회적 구성부터 연쇄살인, 치매, 섹슈얼리티, 심지어 해양에 이르는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 데 사용돼 왔다. 이러한 모든 연구의 공통된 주제는 연구 대상의 자연적또는 객관적지위에 관한 질문을 제기하려는 시도다. 사회적 구성주의의 논의는 사회운동 연구에도 유용했는데 이를테면 페미니즘운동과 장애인운동은 자연스러운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성과 장애인에게 불이익을 주는 현 상태에 대한 도전이라는 것이다. ---p.81 사회적 구성주의 중에서

 

 

사회학에서 소수민족집단이라는 관념이 널리 사용되는데, 이는 단지 숫자만의 문제가 아닌 그 이상의 것이다. ‘소수자 집단은 구성원의 수가 적은 집단이 아니라, 지배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위치에 있는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소수민족집단은 구성원들이 공유한 차별, 인종차별주의, 편견의 경험에 기초한 강한 연대감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다. ---p.253 인종과 민족집단 중에서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되는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사회학 개념들을 이해하면 불평등한 생활기회,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정치사회학 등을 통해 광범위한 사회학의 논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함과 동시에, 각 핵심 개념들이 현대사회학의 이론적 지형 속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용어를 책 한권에 정리하는데 좋은 책입니다.




출판사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