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거친 물결에 흔들리는 삶을 잡아줄 공자의 명쾌한 해답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의 저자 하버드대학 마이클 샌델 교수는 돈의 가치와 역할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른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돈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없다라는 착각 속에서 현대인들은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클 샌델 교수는 돈의 효력을 잃게 되면 제 역할을 하지 못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논어에서는 자공이 노나라에 노비를 사거 데리고 돌아온 적을 이야기 합니다. 당시 정부는 노비를 자국으로 데려온 백성에게 일정한 상금을 줬지만 자공은 이를 거절합니다. 공자를 이에 자공을 꾸짖으며 지금 노나라에 가난한 사람이 많은데 만약 네가 돈을 원치 않는 모습을 보이면 다른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을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라고 말합니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에서는 마음 채우기로 논어의 글을 마무리 합니다. “이익에 따라 행동해 원망이 많아지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에 이어 논어4, 5, 6편을 실었습니다. 논어1, 2, 3편을 담은 전작이 배움과 위정, 예법, 공자가 사랑한 음악에 관한 이야기를 건넸다면, 이번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에서는 공문십철에 해당하는 제작들의 이야기 속에 담긴 공자의 명언을 담았습니다. 공자가 늘 강조했던 어짊, 중용, 효와 충, 그리고 군자다움에 이르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목들이 무게가 실린 하나의 문장으로 재탄생 된 책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을은 매일매일이 같은 생활의 연속입니다. 때로 지루하고 나태해질 수 있는 요즘 내일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오늘의 나를 돌아보라!” 인생을 통달하는 문장의 정수, 시대의 고전 논어를 읽으며 하루 한 문장, 지혜로운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저자는 펀딩 독서의 창시자로 2004년부터 베이징 교통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2013년 베이징 교통대학을 사직한 뒤 자신의 이름을 따서 판덩 독서회를 창립했습니다. 판덩 독서회는 지식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오디오북, 동영상, 이미지 등을 활용해 책을 설명해 줍니다.

 

 

책은 그래플 서평단에서 보내주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