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 기술 - 30일 도전! 저자본, 저위험 창업 가이드
최은희 지음 / 읽고싶은책 / 2022년 3월
평점 :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 기술 완독
예비 창업자들이 알면 쓸 데 있는 중요한 정보와 꿀팁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 기술을 읽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으로 창업에 대한 생각이 막연한 일은 아닙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 마음을 먹고 실행에 옮기려면 준비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이고요. 이 책은 저자본, 저부담, 저위험 창업에 대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책입니다. 좋아하는 일로 창업을 하는 분, 나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창업을 하려는 분, 내 돈보다는 창업지원금으로 시작하려는 분, 퇴사나 은퇴 후 세컨드 라이프를 준비하는 분들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팬데믹 시대에 창업 쉬운 일이 아닙니다. 책은 예비창업자들이 알면 쓸데 있는 중요한 정보와 실전 팁을 정리했습니다. 스텝 바이 스텝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 실전, 심화 세단계로 준비 단계에서는 창업에 대한 생각 정리, 창업 목적과 단기ㆍ중기ㆍ장기 목표 세우기, 정부와 지자체의 무료 교육 및 멘토링,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에 관한 내용을 담았고 실전 단계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 찾기, 시장조사, 벤치마킹 방법과 체크리스트, 고객 찾기 등 실질적인 활용을 안내하였다. 마지막 심화 단계에서는 상품의 본질과 콘셉트, 브랜드 네이밍, 상표등록, 상권분석 등으로 성공 치트키가 될 창업 비법을 제시해 줍니다, 그리고 예비 창업자를 위한 무료교육이 많이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무료 온라인 수강 교육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혼자 막연하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 준비할 것이 이렇게 많은지 책을 읽으면서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이런 준비를 하고 시작을 하는 것은 분명 아닐 겁니다. 이 책이 초보 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창업에선 ‘무엇을(What), 어떻게(How)’ 만큼 중요한 것이 ‘왜(Why)’이다. 창업하면 그 자체로 자신의 직업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렵게 시작하는 김에 좋아하는 일을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해 직업으로 만들면 오랫동안 버틸 힘이 되기 때문에 아이템 선정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개인적 삶(YOLO, You Only Live Once),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중시하는 세상이니 즐기면서 돈도 번다면 그보다 좋을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일에 기술력과 사업역량을 갖추려면 최소 1년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빨리 빨리 창업해서 단기간에 성공하길 기대하고 쉽게 창업을 하기 때문에 실패를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는 틈새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타깃층은 어떻게 맞출 것인지 등 이 책은 1인 창업가로서 고군분투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유용한 정보와 실전 팁 등 완벽한 답은 아니어도 창업을 준비하는데 기본적인 안내서가 될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