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깍두기 가계부 2022 - 한 달 한 장이면 끝나는
쓰담여사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깍두기 가계부 2022 완독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 깍두기 가계부만의 4가지 장점
하루5분만 투자하면 돈이 모인다.
너무 쉬워서 남녀노소 누구나 쓸 수 있다.
복잡하게 계산기 두드릴 필요 없다.
간단하고, 빠르고, 재밌어서 밀리지 않는다!
가계부를 어느 순간부터 쓰지 않고 있습니다. 급여 생활자라 수입도 일정하고 지출도 거의 비슷하고 나름 아끼며 생활하기 때문에 꼭 써야할 필요성을 못느끼며 살았습니다. 일년에 한번 연말정산을 하는 것으로 얼마를 벌어서 얼마를 사용했구나 정도로만 파악하고 있었고
어느 순간부터 가계부 작성을 포기했는데 이번 좋은 기회에 재미있게 색칠하는 깍두기 가계부 책을 받았습니다.“돈을 모으려면, 새어나가는 돈을 잡으려면 가계부를 써라! 라고 합니다. 끈기있게 2022년 가계부를 잘 색칠해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각종 결혼식을 연기하다 보니 11월, 12월에 갑자기 청첩장을 여러장 받게 되엇습니다. 이처럼 생활을 하다 보면 예상치 않게 큰 지출이 발생 됩니다. 가계부를 쓰는데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바로 이런 점을 돌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큰돈이 나갈 일이 있으면 다른 비용을 줄이는 것이 마땅하고 더 나아가 돈이 나갈 일이 있는 날들은 미리미리 체크해 최대한 예외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 깍두기 가계부에서 알려주는 Tip입니다.
p.90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에서는 내가 번 돈의 10%는 무조건 저축하고 나머지를 소비하라고 했으며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에서는 더 나은 인생을 원한다면 돈을 ‘쓰기 전’에 제대로 생각하라고 했다.
깍두기 가계부 쓰는 법
1. 고정지출을 제외한 한 달 생활비를 정한다
2. 식비, 경조사, 의복 등 항목별로 색을 나눈다
3. 1칸을 만 원으로 잡고, 한 달 생활비만큼 칸을 그린다(이 책은 100칸 기준)
4. 한 달을 10일로 나눠 구간별로 목표 사용 금액을 정한다
5. 지출한 금액만큼 정해진 색으로 칸을 칠하고, 사용 내역 및 금액을 적는다
꼭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른 형태의 가계부를 써도 되고 심지어 가계부를 쓰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가계 예산을 통제해도 괜찮지만 한가지 ‘예산 세우기’는 매우 중요하고 돈을 모으고 싶다면 내 수입을 파악하고 지출 한도를 미리 정하고 그것을 넘기지 않으려 애쓰며 살아야 한다는 쓰담여사의 Tip 이 있었습니다. 2021년의 마지막 달 12월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사용한 내역을 살펴 보면서 잘못된 점은 반성도 하고 새해 2022년에 사용할 예산을 미리 점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언젠가 일을 할 수 없게 되고 오래오래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때를 대비해 우리는 지금부터 ‘수입〉지출의 삶’을 살아야 하고 미래를 위한 쓸 돈을 모으고 또 수입이 없어져 아끼며 생활해야 하므로 지금부터라도 계획을 세워서 생활해야 합니다. 깍두기 가계부의 장점은 한 달에 단 한 장이면 되고 간편하게 계산기도 필요 없고, 영수증도 딱히 필요 없습니다. 숫자를 볼 일도 많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여러 개의 빈칸과 그 안을 색칠할 도구들뿐! 당신은 아마 이런 가계부를 난생처음 볼 것이다. 세상에, 쓰지 않고 색칠하는 가계부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