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김수민 지음 / 에이의취향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성공을 축하는 것은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패의 교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빌게이츠

 

 

사과를 할때 조건과 변명은 빼자. 기업의 사과는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한 회사는 경쟁사의 제품을 깍아 내리기 위해 악성댓글을 올리고 대리점 갑질에 제품의 이름을 바꿔 팔면서 소비자를 속이고 육아휴직자에 대한 보복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행위에 대한 사과는 적절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최근에 한 기업에서는 사과문 공지를 금요일 오후부터 주말에 게시를 해서 사과문을 본 직원이 거의 없었다는 어이없는 사과도 있었습니다.

 

위기는 언제나 찾아옵니다. 사과를 할 때의 기본 중 기본은 무엇에 대해 사과하는지를 알고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보여주기식 사과가 아닌 책임을 지는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책에는 잘못된 사과문의 전형을 보여주는 한국 콜마의 사과문이 실려 있습니다. 여성비하 동영상을 직원들에게 보여준 사건이었습니다. 명확한 사과 주체도 없는 사과문은 그 의도를 의심하게 합니다. 위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응이고 어떻게 말 할 것인가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정확한 후속조치 와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이 잃었던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