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 실전편 - 만족스런 큐레이션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북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엄성수 옮김, 임헌수 감수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 비즈니스 시대! 콘텐츠 큐레이터를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북!

 

큐레이터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수집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풍부한 사람을 가리켜 말합니다. 그럼 큐레이션은 무엇일까요?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책 ‘큐레이션 실전편’은 ‘큐레이션’의 개념을 처음으로 주창한 스티븐 로젠바움의 ‘큐레이션’에 이은, 두 번째 책입니다.

 

 

P.53 어도비Adobe의 큐레이션 사이트인 CMO.com에 따르면, 고객들로 하여금 소셜 미디어 툴들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기업들은 온라인상에서 고객들의 말에 귀 기울여 마케팅 전략과 영업 활동, 예산 할당,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활동 등에 필요한 통찰력을 끌어 모으는 게 필수라고 한다. 이는 단순히 인턴 몇 명을 채용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글들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요즘은 워낙 많은 소셜 채널들에서 워낙 빠른 속도로 수많은 대화가 오가고 있다. 이 대화들을 모니터링하고 큐레이트하는 과정은 이제 정교한 소프트웨어들의 몫이며, 그래서 그런 소프트웨어들이 계속 발전 중이다. 이제 더 이상 사무실 한 구석에 책상 몇 개 갖다 놓는 걸로 끝날 일이 아닌 것이다.

 

 

 

P.217 온라인상에서 140자 이내의 글자나 함축적인 휴대폰 이미지 형태로 공유되는 보다 작은 아이디어들은 보다 큰 사회적 트렌드나 변화를 반영한다. ‘승격elevation’은 매일 온라인상에 올라오는 소소한 단상들 속에서 보다 큰 트렌드나 통찰력을 찾아내는 큐레이션의 역할이다

 

 

 

 

콘텐츠 큐레이터 라는 직업군의 사례를 들어 ‘큐레이터’에 관심이 있거나 ‘큐레이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비즈니스 시대에 큐레이션의 세계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교육,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큐레이션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임헌수의 판매특공대]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주)거상스쿨에서 도서를 지원해 주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