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 시크릿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6월
평점 :

“행복은 성공에 뒤따르는 부수적 감정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깨우치는 능력이다.” 세계 최고 대학의 많은 학자가 오랜 기간 연구해서 도달한 결론입니다. 그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복은 ‘성공’해서 부와 명예를 얻을 때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감정이 아니라 자기만족을 위한 환각도 아니며 실체가 있는 심리 상태라고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행복이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적 역량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이고 그래서 행복해지려면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야 합니다. 거창한게 아니라 가장 단순하고 가까운 것에서 행복을 찾기 주변을 한번 둘러보세요. 행복이 가까이에 있습니다.
p.11 귀가 후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멋진 친구의 연락을 기다리는 것, 집안 정리 후 삶에서 느낀 걸 글로 기록하는 시간, 늦은 밤에 마시는 향기로운 차 한 잔은 어떤가? 건강하게 하루를 마치고 잠자리에 드는 것, 자주는 아니어도 가끔 안부를 전하고 받을 사람이 주위에 있다는 것, 미술관 전시회 관람이나 좋아하는 뮤지션의 음악 감상 등 보고 들을 수 있다는 행위 자체가 그 무엇과도 대체가 불가능한 행복의 요소들이다. 행복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행복이 어떤 공간에 우뚝 서 있는 것도 아니다. 자기 내면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그 행복을 느끼기만 한다면 마음 먹기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부풀릴 수 있다.
p.141 프랑스 과학자 베르나르 퐁트넬은 행복의 가장 큰 적은 너무 많은 행복을 기대하는 마음이다.라고 했다. 행복하고 싶은 욕구가 기대를 부르고 충분히 행복함에도 자신이 바라는 행복이 채워지지 않았다고 여긴다. 살아 있음이 행복이고, 일할 수 있음이 행복이다. 바람부니 옷을 잘 챙겨 입으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있으니 행복하고, 잔을 푹 잘 수 있는 것도 행복이다. 어디론가 풀쩍 떠나고 싶을 때 같이 갈 친구가 있는 것도 행복이며,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는 마음과 시간이 있는것도 행복이다.
물질적인 빈곤은 언제든 해결 가능하지만 정신적 빈곤은 없애기 어렵다고 합니다. 더 어려운 문제는 정신적 빈곤이 가져오는 우울감·상실감·자괴감은 자신을 파괴시키고 반면 정신이 풍요로워지면 물질적 빈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근길에 기다리지 않고 신호등이 가는 곳 마다 잘 맞아서 웃으면서 출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뛰어가면서 가까스로 버스를 탄 적이 많이 있습니다. 기사님께 감사하고 하루의 시작을 좋은 에너지를 받아 하루가 행복 했습니다. 인생을 긍정적으로 느끼고 생활한다면 좋은 일, 행복한 일은 많이 있습니다. 행복의 가치와 기준은 내가 정하는 겁니다. 기준치를 낮게 정하면 불행할 일은 없겠죠. 행복시크릿의 56가지 마음훈련법으로 내일보다 더 행복한 오늘이 되기를 코로나로 힘들어 하는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행복 메시지 한번 읽는 것 만으로도 행복 시작입니다.
그래플서평단에서 지원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