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씽킹 -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형숙 옮김 / 초록비책공방 / 2021년 5월
평점 :

사회생활 하다보면 수많은 장애물을 넘어서기 위한 노력과 기술 보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열심히 노력해도 원하는 성과를 얻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이 책은 일본 비즈니스계의 구루 간다 마사노리가 마케터로서 15년에 쌓아온 노하우에서 탄생한 『전뇌사고』의 완결판이자,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지식을 얻기 위한 책이 아니라, 성과를 얻기 위한 책이다
당신이 그린 스토리에 따라 현실이 변화한다
2장에서 말했듯 일반적인 목표 달성법은 목적지를 정지 화면으로 찍은 다음 거기에 직선적으로 다다르는 계획을 세운다. 목표를 확실히 정한 다음 ‘언제, 누가, 무엇을 하는지’ 관리하고 이 계획을 철저히 지키려 한다. 이러한 방식이 가치를 창출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정해진 사항을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되는 업무라면 상관없다. 그런 업무는 오히려 지적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그러나 업무의 본질이 창의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라면 이 방법만으로는 부족하다.
창의성이 촉발되는 상황은 가치관의 변화가 요구되는 이질적인 사고방식과의 충돌, 상식이 뒤집히는 사실의 출현, 기존의 모순이 일거에 터져 나오는 위기 상황 등이다. 그 과정은 정지된 목표를 향해 직선적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항상 움직이는 목표를 향해서 곡선을 그리면서 진행된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정지 화면 같은 계획이 아니라 동영상 같은 행동 시나리오다. 가는 길이 그려진 지도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곳에 도달하기까지의 길’과 ‘예상 소요 시간’, ‘도착까지의 타임라인’, ‘정체 및 사고가 났을 경우의 대처법’, ‘문제 발생 시의 대안’ 등을 사전에 안내하는 고성능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제공하는 것이 퓨처 매핑에 의한 행동 시나리오다.
--- p.206, 「4장 퓨처 매핑 코어 스킬 : 7가지 실험」 중에서
한 장의 종이에 3막 2구성의 스토리를 그리는 7개의 실험!
사람들이 설렐 만한 미래 이야기로 퓨처 매핑을 완성하라
계획을 거창하게 잘 세우는 편이나 작심삼일 끝까지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중간에 흐지부지 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퓨처 매핑에 대해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작가의 말대로 성과는 노력만으로 얻을 수 없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본인에게 부족한 무언가를 보완하지 않으면 항상 제자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에게 필요했던 대부분은 미래를 상상하는 스토리 속에서 탄생하기 때문에 항상 세상을 넓게 보기 사고 방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저에게 꼭 필요한 필독서입니다.
초록비책공방에서 지원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