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공부에 관하여 - 왜 수많은 마음 공부와 영적 수행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 자리인가?
초걈 트룽파 지음, 이현주 옮김 / 불광출판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공부에 관하여는 “위선과 자기기만으로 교묘하게 무장한 에고의 세계를 잘라내는 칼날 같은 지혜가 숨어 있다.” 왜 수많은 마음 공부와 영적수행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 자리인가? 티베트 스님이며 존경받는 명상가, 영적 지도자, 예술가로 널리 알려진 초걈 트퉁파가 전하는 마음공부는 1970년 가을에서 1971년 봄까지 콜로라도 볼더에서 계속된 강의 내용을 묶은 것입니다. 이강의에서는 먼저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영적 물질주의에 스스로 빠져들어 가는지,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만들어내는 자기기만의 여러 모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마음 수련을 제대로 하는 것은 아주 미묘한 과정을 밟는 것입니다. 그냥 순진하게 뛰어드는 어떤 게 아니에요. 일그러지고 뒤틀린 자기중심적 마음 공부로 빠지게 하는 곁길이 수도 없이 많거든요. 몇 가지 수련 방법을 사용해 결국은 자기중심성을 키웠으면서도 스스로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고 생각하게끔 우리는 자기 자신을 속일 수 있습니다.---p12

우리는 영적인 가르침을 ‘나’의 밖에 있는 어떤 것으로, 우리가 배워야 하는 어떤 철학으로 다룹니다. 그래서 가르침과 하나가 되어 가르침 자체가 되기를 실제로 원하지 않습니다. 스승이 에고를 버리라고 하면 우리는 에고를 버리는 시늉을 합니다. 근사한 행동을 하고 적당한 몸짓은 보이지만,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생활 양식을 조금도 희생시키려 하지 않습니다.---p27

우리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는 마음 수련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펜데믹이 장기화 되면서 흔들리는 나약한 마음을 독자 스스로가 수련하기에 좋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불광출판사에서 지원해 주신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