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말입니다. 다독도 중요하지만,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권을 읽더라도 ‘정독’하는 습관은 초등학생들이 꼭 해야 할 독서방식입니다. <초등독서노트의 힘> 미디어 출판사에서 12년차 초등학교 이은정 선생님이 쓴 책입니다.

 

12년 차 초등 교사인 저자는 아이들에게 독서 지도를 하면서 여러 가지 아쉬움과 어려운 점을 느꼈다. 어떻게 아이들이 책 읽기를 좋아하게 할 수 있을까? 책 읽고 나서 스스로 즐겁게 독후 활동을 할 수는 없을까? 독서 기록 자료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다음 독서와 연계될 수는 없을까?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틈날 때마다 독서, 독후감, 독서 노트, 독서 기록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책을 찾아 읽으며 연구를 거듭했다.

 

 

제대로 된 읽기를 도와주는 방법, 즉 책을 읽으며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방법에는 크게 ‘대화’를 통한 것과 ‘글’을 통한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독서 노트를 잘 쓰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지, 독서 노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며 오랜 시간 고민한 결과물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독서 노트가 왜 좋은지, 독서 노트는 어떻게 쓰면 좋은지, 독서 노트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어떤 책을 독서노트에 쓰게 할까요? 답은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읽고 적는 것입니다.

 

초등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미디어숲 그래플서평단에서 협찬해 주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