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곰한 문해력 초등 기본서 6단계 B ㅣ 초등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4년 11월
평점 :

믿고 푸는 교재, NE능률의 달곰한 시리즈에서 3회독 학습법으로 문해력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교재가 출간되었어요.
바로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입니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쓰는 기초 능력이자 글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비판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고도의 능력이라고 해요.
기본기가 없으면 문해력을 갖기 어렵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런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서는 개념을 제대로 익히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개념을 익히는 연습부터 차차 기본기를 다져주는 교재가 바로 NE능률의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랍니다!

그럼, 문해력은 왜 필요한가요?
독해력과 문해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독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며 글의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고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반면에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 글의 정보를 이해하고 글 속에 담긴 의도와 맥락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이지요.
시험이 목표라면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연습을 해야 하겠지만 국어 실력을 제대로 올리려면 문해력으로 기본기를 다져야 하겠네요.
교과서 개념을 익힘으로써 다른 과목의 내용까지 읽고 이해할 수 있기 떄문에 문해력 향상의 기본이 되는 교과서 개념을 먼저 익히는 것이 중요할 꺼에요.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에서는 3회독 학습법으로 문해력 향상을 위한 기본기를 다져주는데요.
1회독에서 글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고, 2회독에서는 다시한번 꼼꼼히 읽게됩니다.
3회독에서는 자신만의 읽기 방법을 만들면서 글을 파악하는 연습을 제대로 할 수 있어요.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는 8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개념 사전 - 개념 확인 - 긴 글 읽기(1회독) - 구조 읽기(2회독) - 꼼꼼한 이해 - 개념의 적용 - 생각과 판단 - 생각 펼치기'의 순서로 자연스럽게 문해력의 기본을 쌓을 수 있답니다.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 6단계 B에서는 문학과 비문학의 다양한 글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 소설, 기행문, 수필, 뉴스, 광고 글, 시나리오 등 다양한 글감을 접하면서 아이들이 글을 읽는 연습부터 할 수 있겠어요.
국어 외에도 자연스럽게 다른 과목을 읽어내는 연습할 수 있겠지요?

특히 '달곰한 생각 펼치기'에서는 글감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연스럽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써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글쓰기 연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 곧 겨울방학이네요.
겨울방학동안 <달곰한 문해력 기본서>로 문해력의 기본기를 탄탄히 해 보아요!!
출판사로부터 교재만을 제공받아 실제 사용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