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힐링
버지니아 사티어 지음, 강유리 옮김 / 푸른육아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부부가 함께 읽어보면 반성과 고백의 시간이 될 수 있어 도움이 될 듯 하다.

나 역시 결혼 후 한 가정을 꾸리면서 상대방에 대한 감정을 추스리는 방법을 몰라 많은 시간을

흔들리며 살았다.

치료의 개념으로 주옥같은 글귀들이 하나하나 마음에 와 닿는다.

 

부부 사이의 갈등 뿐 아니라 부모와 자녀의 관계 혹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심리적인 갈등과 그 문제의 해결이 명쾌하게 담겨져 있다.

상대방을 탓하기 보다 정작 '나'를 들여다보는 내면의 시간을 보내면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조금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다.

그동안 나는 왜 정작 나에게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을까?

나의 의견이 무조건 옳고 상대방이 내게 맞추지 않으면 그르다고 생각했는지...

그로 인해 나 뿐 아니라 상대방도 힘들었던 '소통의 문제'...

 

이 책을 보면서 수없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좋아하고 상대방 역시도 나를 좋아하고 믿어주는 그런 가족관계를 만들었는지?

나의 가정은 아무 문제없이 행복한 길로 나아가고 있는지?

그렇다면 가족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

모두 함께 서로에게 행복을 주는 존재였는지?

혹시 우리 가정에서 나의 존재는 어느 정도인지?

가정의 장단점을 가점없이 서로에게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지를 말이다.

중요한 것은 한 문제에 대해 서로가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문제인식의 차이에서 비난과 두려움도 그리고 서로 동일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한 가정을 꾸린 이상 어차피 피할 수 있는 문제는 없다.

그러한 문제를 얼마나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느냐는 것은 내가 어떠한 관점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냐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그러한 모든 행동들에 떳떳했었는지 생각해 보는 반성을 해 보았다.

 

 

부부 사이의 관계가 무엇보다 자녀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그런 자녀들이 자존감을 가지고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하나의 인격체로서 성장하면서

부모와 함께 믿어주는 감정의 공유를 할 수 있는 '가족힐링'

가정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집안일을 나누고 가족관계를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가족간의 신뢰를 쌓으면서 서로가 노력하는 것은 가족의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이다.

가족의 작은 변화를 느껴보려면 가족 구성원 하나 하나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책으로 나의 가정이 조금씩 변화하면서 행복해지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