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본은 조선을 수탈했을까? - 조선 농민 연합회 vs 조선 총독부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2
김인호 외 지음, 황기홍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일본이 왜 조선을 수탈했는지에 대한 물음은??

역시 조선을 근대화한다는 이유로 자신들의 욕망을 드러내기 위함이죠..

동양 척식 주식회사, 땅과 식량 약탈에 대한 부분적인 것만 또렷할 뿐 자세한 내용은 흐릿한 것 같아요..

이번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에서는 근현대사에 대해 아쉬운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현재의 한류와 연결지어 일제 강점기에는 왜 그렇게 힘들고 아픈 세월을 보냈는지에 대한 회한이 보이네요.

지금의 한류문화가 일제시대의 독립의지에 대한 가치와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보였어요.

 

 

조선 농민 연합회가 피고 조선총독부를 상대로 한 이번 소송은 그동안 몰랐던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조선 농민들의 궁핍했던 생활과 그로 인해 겪었을 고통이 어떠했을지 짐작할 수 있다.

조선총독부의 입장은 일본이 실시했던 모든 정책으로 인해 조선의 근대화가 이루어졌으며

그리고 인해 농촌 생활이 나아졌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또한 피고측의 증인들로 나오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반성하지 못하는 발언을 한다.

과연, 그들의 주장대로  조선의 근대화가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질문을 해 본다.

일정부분에 대해 체계적인 정리는 되었지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토지와 쌀을 수탈해 갔다.

 

역사를 공부하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유산 뿐 아니라 그 시대의 삶의 지혜까지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한다.

삶의 지혜까지도 이해하려면 그 시대의 흐름과 역사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것도 필요하고

그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면서 과거와 현재를 올바르게 적용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