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루한 대화습관 탈출하기 - 진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는 14가지 방법
우테 라흐터바흐 지음, 박여명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목차와 에필로그를 통해서 고루한 대화습관이란 것이 어떤 것일지 짐작해 보았다.

그리고 작가는 주로 어떠한 방법으로 대화를 하는지 궁금했다.

말하기보다 듣는 편이어서 내가 말할 때 상대방의 기분이 어떠할지에 대해 생각한다.

그래서 쉽게 말을 하지 않음에도 생각없이 던지는 말을 할 때가 더러 있다.

말하기를 주저하는 나로서는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자신의 경험과 혹은 다른 사람의 예를 대화의 주제에 적용시켜고

상대방에게 조언이나 위로의 말을 해 줄 때가 많은 것 같다.

그럴 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와 다르게 오해를 한다거나 생각이 다를 경우에

보통 흥분을 하거나 설득시키기 위해 또 다른 상황을 설명하기도 한다.

나 역시도 그런 대화를 주로 해 왔다.

 

 

 

일상적인 대화의 방향에서 벗어나 진솔한 대화로 자유로운 말하기 방법에 대해 주로 언급한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대화습관에서 벗어난 것 같아 내용면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의 대화를 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대화의 사례를 들어 패턴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잘못된 대화 내용과 좋은 대화 내용의 구분이 확실했다.

14가지 구체적인 트레이닝법으로 질문의 형식은 좋은 구성이였던 것 같다.

 

 

올바른 대화는 정직함과 진솔함으로 자신의 정신을 가다듬고 태도의 변화로 현실에 충실하라는 것을 주제인 것 같았어요.

상대방과 대화를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현재상황에 충실히 할 때 집중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솔직한 표현으로 신중하게 전달하하기 위해서 생각을 정리하는 여유로움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불필요한 대화는 가급적 삼가도록 하고 좋은 대화를 할 수 있기를 바래 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