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권하다 - 삶을 사랑하는 기술
줄스 에반스 지음, 서영조 옮김 / 더퀘스트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서는 다른 문학보다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동안 육아서와 자기계발서만 보던 내가 철학서에 눈을 돌리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삶의 모든 것이 철학이라고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시작하니 학문으로 접근하는 철학서와는 뭔가 조금은 다른 듯 하다.

어렵다고 생각되어 마음을 닫고 읽었던 것이 훨씬 많아 책 한권 읽기 쉽지 않았다.

 

 

뭐~~ 철학자들이 이야기 했던 부분들을 오로지 다 받아들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그 모든 말들이 그냥 우리 생활에서 단순하게 적용하다 보면 어려운 것도 아니다.

철학하면 어려워서 고차원적인 사람들만이 논할 수 있는 그들만의 학문이라는 생각이 먼저 떠오른다.

그러다보니 선입견이라는 우물 안에 갇혀 있다보니 그 틀에서 벗어나올 수 없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철학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감정'의 제어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감정을 다스리는 내면의 힘은 뭔가를 깨닫고 변화있는 삶을 살아가는 끊임없는 자아성찰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나의 삶은 깨닫기만 하고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마음이 없다.

자기계발서를 읽다보면 공통적인 키워드가 있다.

이 책은 꾸준히 자신에 대한 내면의 물음에 답하기를 원한다.

 

'~하라' 등의 물음에 답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나 역시 쉽게 답할 수 없다.

물론 그 답이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답을 했느냐는 점에서는 쉽지 않는 건 확실하다.

 

 

 

철학자들의 특징이나 설명보다는 나는 그에 맞는 상황들에 대해 좀더 생각을 해 보았다.

그것이 이해하기 더 쉽고 적용하기가 적당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피곤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미루는 경향이 많았다.

그로 인해 내 삶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생각하지 않은채로 말이다.

 

본문의 이 내용에서 [하고 싶은 일을 미루지 마세요. 오늘이라도 당장 아이와 함께 놀아주세요]

느껴지는 바가 왜 그렇게 크게 남아있는지 새삼 깨닫는 시간이다.

 

철학은 삶의 한 부분이고 모든 것이 적용가능하다.

이 책을 통해 감정에 만족하고 긍정적인 시선을 보게 되는 것 같다.

삶의 한 부분으로 철학적인 시각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