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 막노동꾼인 내가 글을 쓰는 이유 - 그리고 당신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이은대 지음 / 슬로래빗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글쓰기 관련 책만 보면 흥미가 돋아 제목만 봐도 내가 원하는 그런 건 아니라는 게 티가 나는데도 굳이 봤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느낌 그대로였다는 거다.


이 책은 글쓰기의 좋은 점을 알리려고 만든 책이다. 내가 해보니 글쓰기가 이렇게 좋다, 그러니 글을 쓰라는 얘기다.

책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지만 위의 한 줄로 이 책의 내용은 완벽하게 요약된다.

내가 글을 써보니 글을 쓰면 이래서, 저래서, 이런 이유로, 저런 이유로, 그런 이유로, 이런 저런 그런 이유로 좋다는 얘기를 계속 하고 영업사원이면 이런 이유로 써야한다, 사장이면 이런 이유로 써야한다, 누구면 이래서 등으로 어쨌든 당신이 어디 살든 어떤 일을 하든 무슨 상황이든 간에 글을 쓰라는 얘기를 한다.


정말로.


이 책에 소설이나 시나리오 등의 기술을 바라는 건 제목만 봐도 알듯이 말도 안되는 것이다. 어떻게 글을 써보란 얘기는 하지만 앞에서 말한 그런 글을 위한 건 아니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을 바라고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대체 무일푼 막노동꾼인데, 일하는 것도 피곤한데 글을 왜 쓰는지 대체 뭐 때문에 쓰는 걸까 궁금해서 본다면 그건 완벽하게 제목을 지은 사람의 생각에 맞는 동기다. 아니면 '그리고 당신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라는 부제에 흥미를 느껴 글을 쓰고 있지 않지만 왜 글을 쓰라는지 궁금해서 본다면, 즉 글로 먹고 살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역시나 도움이 될 것이다.


책에도 인용되는 '치유의 글쓰기'가 떠오르는 책이었다. 글을 써서 대기업 직원으로 잘 살다 사업하고 말아 먹어 전과자가 되고 지금은 막노동을 하는 사람이 이런 글을 썼다는 걸 보니 글쓰기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모양이다. 많은 책들이 그렇게 말하고 있고 연구 결과도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다.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차분하게 만들고, 생각을 구체화하고 몇몇 사람은 그걸로 경제적 이득도 얻는다. 그게 아니더라도 글을 계속 써서 실력이 는다면 살면서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의 힘이 약해졌다고 하지만 글 자체의 힘은 더욱 강해진 시대니까.


이 책은 딱 제목을 보고 흥미를 느낀 사람에게 알맞은 책이다. 난 그게 궁금했던 게 아니란 걸 읽는 도중 깨달았지만 끝까지 읽었다. 그래서 좋은 평을 내리지는 않지만 나쁜 책은 아니다. 글쓴이의 바람처럼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면 좋겠다. 그러면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펼치다 정신승리를 하는 사람을 만나는 일은 적어지지 않을까.

이런 게 있었나. 이게 왜 있나 했지. 작가의 마치는 글을 조금 써보겠다.

출간을 위해 시작한 글을 아니었다. 처음에는 글을 쓰며 일어난 내 삶의 크고 작은 변화들을 기록하고 싶다는 마음뿐이었다. 형편없는 낙오자라는 생각으로 시간을 낭비한며 술에 빠져살았던 내가 하나뿐인 소중한 인생을 다시 찾은 기쁨을 혼자서만 누리기엔 가슴이 너무 벅찼다. - 2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