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날들이 단단한 인생을 만들지
임희재 지음 / 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혼자 버티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마음은 단단해진다고 믿었다. 하지만 [다정한 날들이 단단한 인생을 만들지]를 읽고 알게 됐다. 나를 단단하게 만든 건 결국 ‘다정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과 함께한 ‘다정한 날들’이었다는 것을.



📌 저자 임희재는 14년 동안 유럽에서 공부하고 일하며 겪은 일들을 솔직하게 담아낸다.

스물두 살 여름, 혼자 파리로 떠난 유학생활. 외로움과 두려움 속에서 만난 다정한 사람들. 유학 시절 만난 친구, 이웃, 난민들과의 작은 교류 속에서 다정함이 어떻게 자신을 단단하게 만들었는지 보여줍니다. 다정함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다정하기로’ 마음먹고 선택하는 것임을 느끼게 해준다.


이 책은 그 다정한 순간들을 모아놓은 따뜻한 에세이이다.

파리의 아침 햇살, 독일에서 건네받은 따뜻한 인사, 카페에서 들은 작은 친절. 이런 순간들이 외로움의 균열을 메우고 삶의 균형을 잡아주는 힘이 되었다고 고백하는 저자의 글을 통해 사소한 순간의 힘을 생각하게 했다. 


단단한 사람은 무뚝뚝하거나 냉정한 사람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를 지켜내는 사람이라며 다정함이야말로 단단함의 기초라는 것을 강조한다.



📌 책을 읽으며 저자와 함께 파리 골목을 걷는 기분이 들었다.

“다정함은 선택”이라는 말과 세상이 거칠어도 다정하기로 선택하는 용기, 그것이 진짜 단단함이라는 사실에 깊이 공감하게 됐다.



📌 이 책을 읽으면서 ‘다정함’이 결코 약한 태도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느꼈다. 오히려 가장 용기 있는 선택이라는 것, 그리고 그 선택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것. 누군가에게 따뜻한 한마디를 건네는 일, 나 스스로를 다정하게 대하는 일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게 됐다.

단단함을 경쟁과 냉정으로 오해하는 시대에, 다정함이야말로 진짜 용기라는 사실을 일깨우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promunhak 이야기장수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다정한날들이단단한인생을만들지 #임희재 #달출판사 #에세이추천 #마음위로 #다정함 #단단한삶 #자기돌봄 #북스타그램 #책추천 #베스트셀러 #책빵김쌤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