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뼈가 없으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 - 골격계 ㅣ 리틀 히포크라테스 7
박승준 지음, 박민희 그림 / 봄마중 / 2025년 6월
평점 :
#도서협찬

📌 "엄마, 내 몸에 뼈가 몇 개 있어?"
아이가 갑자기 물어보는 바람에, 나도 모르게 "글쎄… 100개쯤?" 했다가 책을 펴게 되었어요.
정답은 무려 206개!
그 많은 뼈가 제자리를 잘 지키고 있기에 우리가 움직이고, 뛸 수 있고, 웃을 수도 있다는 걸 [뼈가 없으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에서는 아이들이 흥미진진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알려준답니다.
📌 뼈는 딱딱하기만 한 게 아니야!
이 책은 단순히 "뼈는 몸을 지지해요~"로 끝나지 않아요.
치밀뼈와 해면뼈, 연골과 골수, 아기 머리뼈가 왜 말랑한지까지 아주 자세히, 하지만 너무 재밌게 알려준답니다.
특히, 뼈가 살아 있는 조직이라는 사실!
"뼈도 피를 만들고, 부러지면 스스로 낫기도 해"라는 말에 아이 눈이 동그래졌어요.
📌 공룡 뼈부터 예술 작품 속 뼈까지?!
사람뿐 아니라 동물들의 뼈도 같이 소개돼요.
말의 발가락이 어떻게 하나로 진화했는지, 침팬지 뼈와 사람 뼈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어요.
공룡 뼈 이야기, 법의학자가 뼈로 범인을 찾는 과정도 흥미진진!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과학 탐정이 된 기분이에요.
📌 뼈 건강, 지금부터 시작!
"지금 우유 한 잔 마셔야겠네!"
읽고 나면 아이가 스스로 우유를 꺼내 마실지도 몰라요.
칼슘, 콜라겐, 비타민 D가 왜 중요한지 알려주고, 스마트폰 사용이 뼈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다뤄요.
과학 지식과 건강 습관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일석이조 책이랍니다.
📌 책빵김쌤의 추천 포인트
✅ 리틀 히포크라테스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의학과 의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도록 현직 의대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기획한 교양서에요.
✅ 과학책이지만 딱딱하지 않아요. 이야기하듯 풀어내서 초등 저학년도 쉽게 이해해요.
✅ 삽화가 아주 친절해요! 복잡한 골격도 귀엽고 명확하게 표현돼서 시각적으로 쏙쏙 들어와요.
✅ 뼈 건강 이야기로 실제 생활에 도움이 돼요. 음식, 운동, 생활 습관까지 연결되니 부모님도 만족!
📌 이 책을 읽고 나면,
뼈가 단순히 ‘딱딱한 것’이 아니라 ‘생명을 지탱하는 가장 놀라운 구조’라는 걸 아이가 스스로 느끼게 될 거예요.
“뼈는 우리가 서 있을 수 있게 도와주는 보이지 않는 영웅이야.”
책을 덮으며 아이에게 그렇게 말해줬더니,
“그럼 내가 서 있는 건 뼈 덕분이구나!” 하며 쿵쿵쿵 걸어다니며 확인해봤답니다^^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에 관한 모든 것을 알게 해주는 [뼈가 없으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로 의학에 관심이 많은 우리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bom_majung 봄마중 출판사로부터 신간 Q&A 이벤트 베스트 댓글로 선정되어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뼈가없으면우리몸은어떻게될까 #골격계 #리틀히포크라테스 #봄마중 #의학서 #어린이의학교양서 #베스트셀러 #책빵김쌤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