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아이에게 들려줘야 할 말 - 심리학자 아빠와 교육학자 엄마에게 배운 성장 대화법
윤여진 지음 / 길벗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이가 처음 학교에 가는 이 시점에서,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학교에서 겪을 새로운 경험들에 대해 아이가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할 때, 그 감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지할지를 고민하게 되는데 [그때 아이에게 들려줘야 할 말]은 그런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 책을 읽으며 초등학교 1학년 입학생인 아이를 양육하면서 느꼈던 여러 감정과 고민들이 책의 내용과 맞닿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부모로서 내가 해야 할 역할, 특히 아이에게 어떤 말을 들려줘야 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부모의 역할도 달라진다는 점을 책을 통해 깊이 실감했고, 특히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부모의 역할은 단순히 보호자에서 조언자, 지도자로 변화해 나가야 함을 알게 되었다.

📌 아이와의 소통에서 부모가 어떻게 긍정적이고 따뜻한 말을 건네는지가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 특히 와닿았다. "아이에게 필요한 말들"이라는 부분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긍정적인 메시지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데, 그동안 내가 아이에게 충분히 해주지 못했던 말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때, “그렇구나, 너도 처음이라 무서울 수 있지. 하지만 그럴 때마다 내가 함께 있어 줄게.”와 같이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는 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다. 또, “실수해도 괜찮아. 실수는 배움의 일부야.”와 같은 말을 통해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아이가 더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상기시켜 주었다.

📌 [그때 아이에게 들려줘야 할 말]은 부모로의 책임과 아이의 성장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해 주었으며, 부모가 일상에서 긍정적이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아이에게 큰 영향을 주므로 일관된 지지와 안정감을 제공하는 부모의 태도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해 주었다. 이 책에서 배운 대로, 내 아이가 자존감 높은 아이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아이와 부모의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 이 책을 통해 부모의 역할과 양육에 대한 생각이 깊어졌고, 앞으로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실천에 더 신경써야 함을 알게 되었다. 부모가 어떻게 긍정적인 언어로 아이를 격려하고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담겨 있어 초보 부모, 감정 조절이 어려운 부모, 아이와의 관계 개선을 원하는 부모에게 [그때 아이에게 들려줘야 할 말]을 강력히 추천해 본다.

📌 길벗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그때아이에게들려줘야할말 #윤여진 #부모교육 #육아도서 #성장 #성장대화 #길벗출판사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