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관계 편
이호선 지음 / 은행나무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성격이나 태도가 변하면서 언젠가부터 내 마음이 다치지 않게 거절과 끊어냄으로 관계를 정리하고 있었다. 그때는 그게 맞다 생각했고, 그렇게 해서 선을 넘지 않는 관계를 유지했는데 나이가 드니 '그때 00 했었더라면'이란 생각이 떠오르며 ‘내가 너무 성숙하지 못했나?’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그때도, 지금도 모르는 사람과의 관계는 살아가는 동안 결합과 분리, 견고와 고립 등 계속 변화되는 것을 느끼며 중년의 관계를 더 잘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을 읽을 기회가 생겼다.


📌 방송에서 가족관계나 인간관계 등의 상담과 강연하는 모습을 자주 봐서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을 읽는 동안 이호선 교수님의 목소리가 실시간 오디오처럼 들리며 나에 대한 진단과 관계성에 대한 상담을 받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이혼 숙려 캠프에서의 기억이 너무 선명해 더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에는 ‘나’, ‘가족’, ‘친구’, ‘사회’와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유행하는 ‘쇼펜하우어’로 대두되는 ‘손절’은 그가 살았던 1800년대의 기대수명과 현재의 기대수명이 다름에 대해 논하며 중년 이후의 삶이 오래 이어질 우리의 삶에는 손절이 아닌 네트워크의 형성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관계 맺음이 쉽지 않은 사람들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며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배분해서 상대를 만날 수 있는 방법도 친절히 안내해 준다. 어떤 것보다도 ‘나를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타인과 관계에서 상처받고 주저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해 관계에 대한 회복력을 높여주는 것이 작가가 주는 가장 큰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책에는 자존감 자가 진단이나 자아 분화 척도 검사와 같이 간단하게 나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들이 있어 현재의 내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고 거기에 맞게 설명이 제공되어 삼담가 이호선님과의 시간을 갖고 힐링이 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 그동안 관계 단절이 나를 지켜주는 우선 사항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를 읽고 나서 내가 가진 ‘인정욕구’와 상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음을 인정하게 됐고,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와 미래를 나아가기 위해 내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생각해 보게 했다. 가정에서도 남편과 자녀와의 관계도 서로를 인정하고 건강한 거리감을 유지하기 위해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을 통해 배운 내용을 잘 활용해야겠다.

📌 인간은 태어남과 죽음의 순간에 절대적으로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라는 걸 알기에 우리의 삶이 고립과 단절이 아닌 서로 존중받고 존엄하게 살아가기 위한 노력으로 나를 알고 지키며 타인과의 관계도 현명하게 이어갈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100세 시대의 고령화사회를 살아갈 우리의 삶이 나이 들수록 만나고, 관찰하고, 공부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기 위해 [이호선의 나이 들수록 : 관계 편]는 그 시작을 편안하게 놓아주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당신을 둘러싼 관계들은 어떠한가? 관계의 이면과 앞으로를 위해 반드시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 은행나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소중한 도서를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이호선 #이호선교수 #이호선의나이들수록 #관계 #인간관계 #나 #가족 #친구 #우정 #사회 #동료 #중년 #노년 #삶 #상담 #오십의기술 #이혼숙려캠프 #심리상담 #전문가 #관계의기술 #책 #신간 #자기계발 #인문 #도서 #책추천 #추천책 #추천도서 #은행나무 #서평단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